한진주기자
네이버 스타일윈도에 입점한 부산의 '언띵커블' 매장 모습(사진제공 : 네이버)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 대학생 A씨는 잠들기 전 스마트폰으로 '쇼핑윈도'에서 홍대, 삼청동, 현대백화점 백화점 등 전국 각지에 있는 옷가게에서 인기있는 옷을 둘러본다. 직접 발품을 파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원하는 스타일을 찾기도 수월해서다.# 홍대에 자리잡은 가구공방 '에그스타'는 원목가구를 판매하고 있다. 에그스타는 고객이 찍어서 보낸 집 사진을 보고 어울리는 디자인과 나무를 추천해준다. 에그스타는 쇼핑윈도 입점 9개월만에 1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다. 오프라인 상점을 모바일로 옮긴 네이버 쇼핑윈도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쇼핑윈도는 가격 대신 '스토리텔링'으로 지역과 상권을 극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쇼핑윈도는 지난해 12월 출시된 네이버의 O2O(Online to Offline) 쇼핑 플랫폼이다. 쇼핑윈도는 스타일윈도(패션ㆍ잡화)와 푸드윈도(식품), 리빙윈도(인테리어ㆍ소품)로 시작해 현재는 뷰티윈도, 키즈윈도 총 5개 카테고리로 확대됐다.2일 네이버(NAVER)에 따르면 쇼핑윈도에는 현재 전국 각지의 3500여개 매장, 50만개의 상품이 등록돼 있다. 쇼핑윈도는 매달 10~40%씩 성장해 월 거래액 규모가 200억원에 이른다. 월 거래액이 1억원을 넘는 업체도 12곳이나 된다.쇼핑윈도가 소비자들에게서 호응을 얻는 이유는 단순히 모바일로 오프라인 매장을 옮겨서가 아니다. '스토리텔링' 덕분이다. 성공사례를 만드는 매장들은 제품에 담긴 의미나 생산과정을 콘텐츠로 만들어서 고객에게 보여준다. 신선식품은 생산자의 철학, 먹는 방법, 산지 상황을 알려준다. 화장품의 경우 동영상이나 이미지로 메이크업 활용법까지 알려주면서 직접 제품을 체험하는 효과를 준다.판교에서 그릇을 제작하는 공방 소유는 20일에 걸쳐 제작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남겨 보여준다. 그릇에 어떤 음식을 담으면 좋은지도 함께 보여준다. 소유 관계자는 "그릇 활용법 등 다양한 이미지를 포함해서 스토리를 전하는데 고객들의 반응이 좋고, 재구매율도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