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해운동맹 G6의 서비스 항로인 아시아-구주 노선에 투입된 현대상선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사진제공 현대그룹)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한진해운과의 강제 합병설에 시달린 현대그룹이 계열사 지분 매각 및 담보 대출을 통해 자금 마련에 나섰다. 총 4500억원을 조달해 2000억원은 현대증권 지분에 대한 담보대출을 상환하며 2500억원은 운영자금으로 남겨둘 계획이다.현대상선은 3892억원을 현대엘리베이터와 외부로부터 단기 차입키로 결정했다고 11일 공시했다. 먼저 현대상선은 현대엘리베이터로부터 1392억원을 대여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측은 “현대그룹 핵심자회사인 현대상선의 디폴트 리스크를 방지해 현금 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이어 스마트업 제1차 유한회사, 스마트업 제2차 유한회사, 스마트업 제3차 유한회사로부터 각 835억원, 835억원, 830억원 (총 2500억원)을 조달했다. 또한 현대상선은 현대아산 주식 8만0877주를 357억7293만원에 처분했다. 현대상선은 서울 반얀트리호텔을 운영하는 현대엘앤알(주) 지분도 44만1000주(지분율 49.0%)를 현대엘리베이터에 매각했다. 매각금액은 253억9452만원(주당 5만7584원)이며 현대엘앤알(주)은 서울 반얀트리호텔을 쥐고 있는 회사다. 총 마련된 자금은 약 4500억원이다. 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의 기존 차입금 약 2000억원(1985억8000원)을 변제했다”며 “나머지 금액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남겨둘 계획”이라고 밝혔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