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진기자
최태홍 보령제약 사장
최태홍 보령제약 사장은 "오피니언리더 그룹인 순환기내과 처방실적은 의원시장에서 카나브에 대한 임상적 가치와 신뢰성을 높여 줄 것"이라며 "앞으로 멕시코 항고혈압제 점유율 10% 이상을 달성해 항고혈압제 넘버1 자리에 올라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멕시코 시장에서 처방 1위인 항고혈압제 '디오반'(노바티스)을 비롯해 카나브의 경쟁약들은 모두 다국적제약사들의 제품이다. 보령제약은 이들 제품과 경쟁해 멕시코에서 인정받은 만큼 이를 발판으로 중남미 제약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카나브는 현재 중남미 13개국 가운데 멕시코와 에콰도르,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파나마 등 7개국에서 판매 허가를 받았고, 나머지 국가들도 내년까지 발매 허가를 모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남미 지역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선 현재 카나브 이뇨복합제가 임상 2상을 마쳤고, 2018년 허가를 받을 계획이다. 또 유럽과 일본 시장 진출도 앞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독일의 제약사 AET와 계약을 통해 연내 생산에 들어가고, 일본에선 내년부터 임상 1상을 진행한다. 지난 2011년 국산 신약 15호로 허가받은 카나브는 발매 3년만인 지난해 2월부터 국내 ARB 고혈압 치료제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카나브의 국내 매출은 340억원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