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家 '눈가리고 아웅'식…용량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유통업계가 인기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꼼수'라는 지적이다.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페르노리카코리아가 다음달 1일부터 일페리얼 12년산의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여 판매한다. 기존 500㎖에서 450㎖로 50㎖ 줄이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가격은 기존 2만6334원(출고가) 그대로다.페르노리카 코리아 측은 "시장 트렌드에 맞춰 용량을 줄이게 됐다"며 "용량에 따른 가격 변동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이에 앞서 롯데제과도 빼빼로의 중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초코 빼빼로는 판매가격 960원(대형마트 기준)을 유지하면서 중량을 52g에서 46g으로 11.5% 줄였고, 아몬드 빼빼로와 땅콩 빼빼로도 중량을 39g에서 32g으로 17.9% 줄였다.이 외에도 남양유업이 요구르트인 이오20에스(S)의 가격은 1000원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150㎖에서 135㎖로 10% 줄였고, 정식품도 베지밀에이(A) 담백한 맛과 베지밀비(B) 달콤한 맛의 가격은 유지한 채 용량만 1000㎖에서 950㎖로 5% 줄였다.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 마다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결국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들의 반발을 우려해 용량을 줄이면서 그만큼의 가격 인상 효과를 본 셈"이라고 말했다.또 다른 관계자도 "소비자들은 제품 용량을 줄이면 실제 가격 인상이라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한다"며 "용량을 줄이고 뒤이어 가격을 올리면 사실 가격을 두 번 인상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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