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노원·도봉구 온라인 전담 '롯데프레시 상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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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롯데슈퍼가 온라인 전용센터인 ‘롯데프레시’ 2호 센터를 노원구 상계동에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서초구-강남구를 배송하는 1호 서초센터에 이어 약 9개월 만에 두 번째 온라인 전용 센터를 갖추게 된 것으로, 롯데프레시센터는 기존에 각 점포가 수행해 오던 온라인 주문에 대한 배송을 전담하는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다. 이로서 롯데슈퍼는 서울 강남과 강북에 각각 온라인 전용센터를 갖추고 온라인 슈퍼마켓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되었다.롯데프레시센터는 주문이 접수된 뒤 3시간 이내에 배송을 처리하고 있어 시간이 생명과 같은 신선식품 배송에 있어 큰 강점을 보인다. 28일에 오픈하는 롯데프레시 2호 센터인 ‘상계센터’는 강북구, 노원구, 도봉구 전역과 의정부시 남부일대, 남양주시 별내동의 온라인 주문에 대한 배송을 전담한다. 기존 이 곳의 온라인 배송은 이 지역에 위치한 롯데슈퍼 24개점에서 각각 수행해 왔다. 그러나 점포마다 규모나 상권의 차이로 인해 취급 상품이 달라, 고객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주문할 수 있는 상품 구색에 큰 차이가 있었고 점포와 점포 사이의 거리가 멀어 배송이 불가한 지역도 존재했다. 이번 롯데프레시 상계센터 오픈으로 이 지역 고객은 균일하게 온라인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됐고 배송 불가 지역 없이 전역에서 3시간 이내 배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상계센터에는 야채 과일 정육 등 일반 슈퍼마켓 상품은 물론 베이커리 전문 업체인 ‘프랑가스트’, 반찬 전문 업체인 ‘미담채’ 가 센터 내부에 위치해 갓 구운 빵과 당일 제조한 반찬도 온라인으로 판매한다.2호 상계센터는 1호 서초센터를 9개월간 운영하면서 발견된 개선점을 대부분 반영해 운영 효율을 더욱 높이고 식품 안전성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뒀다는 설명이다.다수의 피커(Picker)가 동시에 피킹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센터 내부 동선을 개선했고 콘베이어 시스템, 자동화 검수, 프로세스 단축 등을 통해 주문 상품의 피킹과 포장 단계인 패킹에 소요되는 절차와 시간을 줄였다. 이로서 현재 1일 최대 처리건수가 1000건 수준인 1호 서초센터에 비해 2호 상계센터는 1일 1500건까지 배송 처리가 가능하다.또 신선식품이 센터 입고부터 출고, 배송까지 전 공정에서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춰 식품의 안전성을 높였고 이 지역의 기존 구매 데이터 1000만 건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 4300개를 추출, 온라인 판매 상품으로 운영한다.롯데프레시 상계센터는 하루 5번 온라인 주문 상품을 배송한다. 첫 배송은 오전 10시부터 시작 되며 마지막 배송은 저녁 7시에 센터를 출발한다. 따라서 저녁 6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어 맞벌이 가정이나 직접 장보기 힘든 고객들도 이제 저녁 찬거리 장보기가 훨씬 수월해 진다. 배송은 강북구, 노원구, 도봉구의 지리를 잘 아는 전문 배송기사인 싱싱매니저가 담당한다. 롯데슈퍼는 롯데프레시센터 도입 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오픈한 롯데프레시 1호 서초센터는 현재까지 약 9개월간의 운영 결과 기존 온라인 매출 대비 60% 매출 신장을 했다. 1인당 구매 금액인 객단가도 1만6000원 수준인 오프라인 매장과, 3만7000원인 일반 온라인 보다 높은 4만4000원이다.롯데슈퍼는 상계센터 도입으로 인해 이 지역의 온라인 매출도 서초센터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롯데슈퍼 상품총괄부문장 정원호 상무는 “롯데프레시센터는 국내 슈퍼마켓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롯데그룹이 빠르게 추진중인 옴니채널 구현에도 중추적인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한편 롯데프레시 2호센터는 오픈 기념으로 28일부터 9월 1일까지 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짜왕 4입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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