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10년간 자국 생산량 가장 많이 늘어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자동차 생산 증가량·증감율에서 경쟁사 압도현대기아차 10년간 90만대 늘린 반면, 7개 업체 397만대 줄여국내 전 공장, 10년 전 대비 생산량 증가…기아 광주공장은 3배로↑[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 가운데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완성차 생산량을 가장 많이 늘렸고 증가율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공장의 생산량이 늘면서 주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가운데서도 현대기아차는 오히려 고용을 늘리는 등 높은 국가 경제 기여도를 입증했다.2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세계 자동차 통계'에 따르면, 2004년 한국에서 269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던 현대기아차는 2014년 359만대의 완성차를 국내에서 만들었다. 10년 새 국내 생산량이 90만대 늘었다.

반면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7개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도요타, 폭스바겐, GM, 포드, 혼다, 닛산, PSA)는 자국 생산량을 무려 397만대 줄여 극명한 대조를 이뤘다.현대기아차의 2004년 대비 2014년 자국 생산량 증가율도 8개 업체 평균인 -15.0%를 크게 웃도는 33.5%를 기록해 주요 업체 중 가장 높았다.자동차는 산업 연관효과와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힌다. 따라서 현대기아차가 지난 10여년 동안 국내 생산량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늘렸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 경제기여도가 높음을 입증한 것이다.현대기아차 다음으로 지난 10년간 자국 생산량을 늘린 기업은 폭스바겐이었다. 폭스바겐은 2004년 202만대였던 독일 생산량을 2014년 257만대로 55만대(27.7%) 가량 늘렸다.현대기아차와 폭스바겐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의 자국 생산량은 지난 10년 사이 일제히 줄었다. 세계 1위인 도요타는 2004년 다이하츠와 히노를 포함해 445만대를 일본에서 생산했으나 지난해에는 이보다 5.4% 감소한 421만대만 자국에서 만들었다.자국 생산량 감소가 가장 큰 기업은 GM이었다. GM은 파산보호 후 북미 47개 공장 중 17개를 폐쇄하는 등 자국 생산능력을 줄이고 대신 해외로 생산시설을 적극 이전한 결과 미국 내 생산량이 2004년 365만대에서 2014년 201만대로 무려 164만대(-44.9%) 급감했다.지난 10년간 현대기아차의 국내 공장 생산량은 일제히 늘었다. 국내 최대 공장인 현대차 울산공장 생산량은 2004년 135만대에서 지난해 153만대로 13% 가량 증가했고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며 꾸준한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는 아산공장 생산량도 27만여대에서 28만여대로 늘었다.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량 증가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공장은 기아차 광주공장이었다. 2004년 18만4000여대에 그쳤던 광주공장 생산량은 이후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충을 통해 지난해 53만8000여대로 뛰었다. 10년 동안 생산량이 3배 수준으로 급증한 셈이다.2000년대 들어 국내외 자동차 업계는 생존을 위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했지만 현대기아차는 국내 생산량 증가에 맞춰 채용을 늘리며 대조를 이뤘다.세계 1위 자동차 업체였던 GM은 미국과 유럽, 호주 등 시장에서 다수 공장의 폐쇄 및 생산 중단을 감행했고 수만명의 인원 감축과 임금 동결을 실시했다. 현재 글로벌 최대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도 대규로 리콜 및 동일본 지진 등 위기 상황 타개를 위해 일본 생산량을 줄였고 2009년부터 5년간 임금을 동결했다. 뿐만 아니라 효율성이 낮은 해외 공장을 폐쇄하면서 수천명을 감원하기도 했다.반면 현대기아차는 국내 생산량을 늘리면서 꾸준히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2008년 5340명을 신규 채용한 이래 매년 채용인원을 확대해왔고 올해도 9500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특히, 사내하청 근로자와 관련해 2014~2015년 40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2838명의 채용을 완료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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