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독일 자동차 업체들이 ‘소형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입차 주 소비층이 20~30대로 낮아지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모델을 출시하고 있는 것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BMW는 소형 해치백 뉴 1시리즈를 이달초 출시한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적으로 200만대 이상 판매된 1시리즈 모델의 최신 부분 변경 모델이다. 문이 3개와 5개짜리, 2개 트림인 뉴 1시리즈는 차량 앞뒤 디자인이 더욱 역동적으로 바뀌고 엔진 출력이 향상됐다. 아우디는 이달 18일부터 ‘뉴 아우디 A1’를 국내에 내놓는다. 아우디 모델 가운데 가장 작은 차량인 A1은 2010년 유럽시장에 처음 출시된 이후 지난해말까지 총 50만대가 팔렸다. 이번에 선보이는 뉴 아우디 A1은 부분변경 모델로, 최신 1.6 TDI 디젤 엔진과 7단 S 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다.최고 출력 116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며 문이 3개인 해치백 ‘뉴 아우디 A1 30 TDI’와 문이 5개인 ‘뉴 아우디 A1 스포트백 30 TDI’로 나눠 출시된다. 부분 변경을 통해 차량 앞부분이 이전 모델보다 더 넓어졌으며 실내 디자인도 한층 세련되게 바뀌었다. 다른 독일차 업체도 시장 선점에 나섰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4월부터 신형 폴로를 판매하고 있다. 신형 폴로는 최근 엔진 다운사이징 흐름을 반영해 기존의 1.6 엔진 대신 새로운 1.4 엔진을 탑재했으며 최첨단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갖췄다. 이밖에 메르세데스-벤츠 역시 A 클래스, CLA 클래스, GLA 클래스 등 소형차 라인업을 강화해 젊은층을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을 쓰고 있다.한편 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팔린 수입차 9만5057대 가운데 배기량 2000cc 미만 소형차는 5만2313대(54.7%)로 절반이 넘는다. 또 수입 소형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7% 늘었다. 구매층을 연령대별로 보면 20∼30대 비중이 전체의 44%를 차지했다.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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