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만원 삼성폰·7만원 샤오미폰…'저렴이폰의 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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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Z1·LG 조이·모토로라 모토E글로벌 제조사 너도나도 저렴이폰초저가폰 시장 3년새 20배 커져[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초저가 스마트폰시장에 글로벌 제조사들이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10만원폰 춘추전국시대'가 열릴 조짐이다. 이들의 1차 타깃은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이지만 최근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도 일부 소비자층을 겨냥한 '가격마케팅'이 벌어지고 있다.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모토로라는 이달 스프린트, 버라이즌 등 주요 통신사를 통해 2015년형 '모토E' 모델을 99달러(약 11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540×960 해상도의 4.5인치 디스플레이와 퀄컴 스냅드래곤 410프로세서, 1기가바이트(GB) 램, 500만화소 후면 카메라, 2390밀리암페어아워(㎃h) 배터리, 8GB를 추가 지원 가능한 마이크로SD 슬롯 등이 갖춰진 보급형 스마트폰이다.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운영체제로 구동된다. 롱텀에볼루션(LTE)이 지원된다.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독자 운영체제인 타이젠으로 구동되는 '삼성Z1'을 인도 등 신흥 시장에 9만원 선으로 선보였다. 삼성은 어중간한 중저가폰 포지션으로는 신흥시장을 제대로 공략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 지역 특화 콘텐츠를 차별화 포인트로 하는 초저가폰을 내놨다. 삼성은 프리미엄폰인 갤럭시S시리즈와 별개로 중저가폰인 갤럭시A, E, 삼성Z를 브랜드화해 선보일 계획이다.LG전자 역시 신흥시장을 겨냥한 'LG 조이'를 통해 저가폰시장에 뛰어든다. 480×800 해상도의 4인치 디스플레이, 1.2기가헤르츠(㎓) 듀얼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4GB 메모리 등을 갖춘 기본 모델이며 가격은 10만원 후반 선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중국 샤오미는 7만원대 초저가 '홍미' 제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다 싼 저가폰으로 맞불을 놓겠다는 게 샤오미 측의 전략이다. 구글 역시 초저가폰용 '안드로이드 원' 플랫폼을 내놓고 마이크로맥스 등과 함께 초저가폰을 선보이는 등 '저가폰 춘추전국시대'에 명함을 낸 상태다.이처럼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초저가 스마트폰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시장이 기대 이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2012년부터 3년간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에서 100달러 이하 초저가폰의 점유율은 1.1%에서 21.3%로 급등했다. 중국 샤오미, 인도 마이크로맥스 등이 10만원대 초저가폰으로 신흥시장에서 쏠쏠한 재미를 본 결과다.업계 관계자는 "연간 12억대가 판매되는 세계 스마트폰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의 3분의 1가량을 차지하는 1위 시장 중국이 이미 스마트폰 보급률 60%를 넘어선 상황"이라며 "중국의 농촌지역과 이제 막 폰 보급률이 성장세를 보이는 인도, 여타 신흥시장을 타깃으로 한 초저가폰 싸움은 이제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덤벼들고 있어 치열한 점유율 전쟁이 예상된다"고 말했다.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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