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민원행정 분야 최강 실력 보여

서울시 정보 ·민원 ·소통 기반조성 인센티브 평가 최우수구 수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앞으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배우려면 동대문구를 벤치마킹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서울시가 실시한 2014년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인 ‘열린 시정을 위한 정보·민원?소통 기반조성’ 평가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 9000만원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번 평가는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분야 ▲공공기록물 운영 내실화 ▲민원처리 신속성, 제도개선 등 민원행정 분야 ▲시·구정 정보공유 활성화 분야 등 총 4개 분야, 8개 항목, 20개 지표로 구성됐으며 동대문구는 각 분야별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특히 정보공개 분야는 사전공표 대상 목록을 260개에서 520개로 확대해 구민의 알권리 충족에 기여했다.

민원처리 만족도 설문조사

기록물 관리 분야에서는 서울시 최초로 구 행정자료를 디지털로 전시함으로써 생활 속 행정의 변천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아울러 민원서비스 기반 구축?운영 성과 등 133개 항목을 평가하는 행정자치부 주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와 관련해 2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또 정부합동평가의 ‘민원행정 분야’에서도 민원처리 신속성, 민원행정 제도개선 실적과 구민 만족도가 뛰어나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이와 함께 행정자치부 주관 ‘국민행복 민원실 전국 평가’에서는 구민 편의 위주의 종합민원실 환경개선으로 서울시에서는 유일하게 전국 8위 이내에 진입하는 등 민원행정 분야의 최고임을 입증했다.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그간 노력을 기울여 온 관계자 모두를 격려하며“구는 앞으로도 구민을 더 헤아리고 더 배려하는 민원행정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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