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 'C-페스티벌' 앞두고 민-관 뭉친다

C-페스티벌 조직위원회 및 관계자들이 21일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그룹 엑소(EXO)를 홍보대사로 위촉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변보경 코엑스사장, 변추석 한국관광공사 사장, 엑소-세훈, 엑소-카이, 한덕수 C-페스티벌 조직위원장, 엑소-수호, 엑소-백현, 신연희 강남구청장,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김석기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내년 5월 열릴 예정인 한류 축제 'C-페스티벌'의 성공을 위해 민관이 손을 잡았다. 특히 이번 축제의 성공을 통해 마이스(MICE) 비즈니스를 육성하고 국내 서비스산업을 민관이 공동으로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무역센터의 13개사 CEO들로 구성된 C-페스티벌 조직위원회는 21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강남구청,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관광공사 및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C-페스티벌'을 세계적인 마이스 축제로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아울러 무역센터를 '아시아 마이스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재탄생시키고 마이스 중심의 차별화된 페스티벌 개최를 통해 국내 서비스산업을 활성화하기로 했다.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한국무역협회, 코엑스, 한국도심공항, 인터컨티넨탈호텔, SM엔터테인먼트 등 13개사가 모여 무역센터를 전시컨벤션 중심시설뿐 아니라 한류, 쇼핑, 공연 등 문화와 산업이 융합된 클러스터로 재편키로 한 것을 계기로 추진됐다. C-페스티벌은 내년 4월 30일부터 5월 10일까지 무역센터 전역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마이스(MICE) 축제다. 문화ㆍ예술ㆍ기술을 키워드로 한 한ㆍ중ㆍ일ㆍ러 문화교류전(Asia Mania), 아트콜라보전(Creative U), 문화기술전(Culture-Tech Fair), 비즈니스상담회(Grand Sourcing Fair)를 중심으로 의료 관련 대형국제회의, 아시아전시협회총회, 야외 파티 및 K-Pop공연 등 신개념 전시컨퍼런스와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축제기간 중 외국인 30만명을 포함해 총 300만명의 관람객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SM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그룹 엑소(EXO)가 홍보대사로 위촉돼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할 예정으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도 경제적 파급효과와 중요성을 인식해 지난 8월 청와대에서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마이스산업을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키로 한 바 있다. 또 삼성동 무역센터 일대는 마이스클러스터로서의 재도약을 위해 올 하반기 관광특구 지정을 앞두고 있다. C-페스티벌 운영위원장인 변보경 코엑스 사장은 "C-페스티벌을 우리나라만의 차별화된 문화, 예술,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한국판 에든버러 축제로 만들 것"이라며 "C-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로 현재 연간 90만명 수준인 무역센터 외국인 방문객수를 2017년까지 300만명 수준으로 늘리고, 관광ㆍ호텔ㆍ운송ㆍ쇼핑 등 기타 서비스산업에도 활력을 불어 넣는 등 엄청난 경제적, 문화적 파급효과를 노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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