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호켄하임링 서킷 등장 240㎞/h 속도로 피날레 장식…최대출력 560마력, 최고속도 305㎞/h
아우디 RS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아우디코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스포티한 자율 주행 차량 '아우디 RS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가 지난 19일(현지시간) 2014년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DTM) 대회 마지막 레이스가 열린 독일 호켄하임링 서킷에 등장, 17개 커브로 구성된 4.574㎞ 코스를 최고 약 240㎞/h 속도로 2분대에 완주했다고 밝혔다.DTM 서킷에서 성공적인 무인 레이스를 마친 아우디 RS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는 최대출력 560마력, 최고속도 305㎞/h로 현재 국내 판매 중인 아우디 RS7과 거의 유사한 성능을 지닌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율 주행 차량이다. 차량 곳곳에 부착된 3차원(3D) 카메라와 초정밀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스티어링 휠, 브레이크, 스트롤 밸브, 자동변속기 등을 자율주행 시스템이 조작해 운전자 없이도 정교하면서도 역동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아우디는 이번 무인 자율 주행 레이스를 위해 호켄하임링 서킷에 맞도록 정확성이 ㎝ 단위까지 향상된 별도의 GPS를 사용했다. GPS 데이터와 함께 3D 카메라를 통해 입수된 주변 패턴 정보를 자율 주행 시스템이 처리해 운행한다.
아우디 RS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 내부
아우디 RS 7 파일럿 드라이빙 콘셉트카의 2014 DTM 피날레 장식 모습은 인터넷 영상(https://audimedia.tv/en/vid/piloted-driving-footag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우디는 파일럿 드라이빙으로 불리는 자체 무인 자율 주행 시스템에 많은 투자와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무인 주행 테스트에서 앞선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09년 가을 미국 유타주의 보네빌 소금사막에서 TTS 자율 주행 자동차로 210㎞/h의 최고 속도를 기록한 아우디는 2010년에는 자율 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TTS로 미국 로키산맥에서 가장 유명한 고봉인 파이크스 피크 코스를 주행했다. 이후 2012년 미국 썬더힐 서킷 주행, 2013년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라스베가스 일반 도로 주행, 2014년 플로리다 일반 도로 주행 및 캘리포니아 무인자동차 테스트 면허 획득 등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 아우디는 2020년까지 자율 주행과 관련한 주요 기술을 상용화 할 계획이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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