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터키 달려간 정의선…'유럽시장 직접 챙긴다'

현지 생산공장 둘러보고 귀국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인도와 터키에 있는 현지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오는 16일 귀국한다. 현지는 물론 유럽 내 수요가 많은 차종을 생산하는 곳으로,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유럽시장 판매를 늘리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는 행보다.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지난 10일 인도로 출국, 현지에 있는 현대차 첸나이공장을 점검했다. 인도 첸나이공장은 현대차의 해외공장 가운데 두번째로 생긴 곳으로 정 부회장이 올해 들어 이곳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 부회장은 소형세단 엑센트(Xcent)를 비롯해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 그랜드i10, 최근 출시한 현지전략형 소형차 이온 등 각종 신차의 생산현황을 직접 챙겼다.이어 정 부회장은 터키로 가 현지 판매현황과 생산설비를 점검한다. 지난해 연산 20만대 규모로 증설한 터키 이즈미트공장은 올 하반기 출시를 앞둔 유럽 전략형 차종 i20 신형모델의 본격적인 생산을 앞두고 한창 준비중인 곳이다.정 부회장이 인도와 터키에 있는 공장을 잇따라 찾아 생산현장을 챙기는 건 유럽 내 수요를 흡수하기 위한 전략차종을 만드는 거점이기 때문이다. 현대차 인도공장의 경우 이온, 엑센트 등 현지에서 인기가 많은 차종을 생산하는 한편 엘란트라, 쏘나타, 싼타페 등 다양한 차종을 만든다.연산 60만대 규모로 현대차 해외공장 가운데 중국을 제외하고는 가장 많은 물량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차는 인도 내수시장에서 2위 승용차업체이자 최대 수출업체다. 터키 현대차 공장 역시 생산물량의 90% 정도를 인근 유럽 각국으로 수출하는 곳으로 i20을 비롯해 경차인 신형 i10을 만든다. 두 곳은 현대차가 해외생산을 시작한 90년대 후반 나란히 생긴 곳으로 해외공장 가운데 오래된 축에 꼽힌다.현대차는 인도 내수시장에서는 각종 신차를 투입, 판매실적이 좋다. 지난달 인도 내수시장에서만 3만5248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 이상 늘리며 점유율도 20%를 넘어섰다. 현지 신차판매 시장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고 있는 데다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호실적이다.유럽시장에서 분위기는 좋지 않다. 현대차는 올 1ㆍ4분기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오히려 판매가 줄었다. 현지시장이 반등할 기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신차 투입이 더딘 까닭에 현지 완성차시장에서 현대차의 점유율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볼륨모델인 신형 i20에 현대차의 기대가 큰 이유다. 신형 i20은 오는 10월 열리는 '2014 파리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될 예정으로 유럽에서 경쟁이 치열한 소형차 시장에서 르노 클리오, 포드 피에스타 등과 경쟁하게 된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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