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스포츠 빅 이벤트+외산공세에 '비상'

소치올림픽·브라질월드컵 등 빅이벤트 때 게임 이용량 급감...매출 감소 우려[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게임업계가 올해 소치올림픽ㆍ브라질월드컵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와 외산 공세의 영향으로 업황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악영향을 벗어나기 위해 출시 일정을 조율하거나 연계 프로모션을 통해 정면승부를 벌이는 등 저마다 생존 전략 수립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업체들이 '디아블로3' 출시ㆍ스포츠 빅 이벤트에 맞서 사업계획 조율에 고심 중이다. 오는 2월 7일 개막하는 소치동계올림픽과 오는 6월 13일 개막, 한달간 진행되는 브라질월드컵 등 스포츠 빅 이벤트는 게임업체들에겐 악재로 꼽힌다. 젊은층의 이목이 대회에 집중되면서 게임 이용량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브라질월드컵이 게임사들의 최대 성수기로 분류되는 여름방학 기간 중 열리면서 게임사들의 매출 감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여름방학의 경우 온라인 신작들의 출시가 집중되고 마케팅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나 올해는 게임업체들의 신작 출시시점이 비껴나 있는 양상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는 올해 최고 대작으로 기대를 모으는 '검은사막'의 출시시기를 3ㆍ4분기 이후로 조정하고 숨고르기를 하는 양상이다. 또 다른 신작 다중접속총싸움게임(MMOFPS) '플래닛사이드2'와 골프게임 '위닝펏' 상용화도 스포츠 이벤트를 피해 갈 가능성이 높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는 9년여간 제작해온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이카루스'의 공개서비스를 월드컵 열풍이 불기 전에 진행하는 속도전을 택했다. 위메이드 관계자는 "월드컵 시작 전인 3~4월로 상용화 시점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네오위즈게임즈 '블레스'는 1분기에 첫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상태다. 웹젠의 '뮤2'는 1분기 내 첫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달 31일 창작형 슈팅게임 '브릭포스'를 출시하고 '엘로아' '파이러츠' 등 신규 런칭에 주력하고 있는 CJ E&M 넷마블도 올해 출시 예정작들의 향후 서비스 일정을 잡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넷마블은 상반기 내 퍼즐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퍼즐앤나이츠', '미스틱파이터', 영웅매니지먼트게임 '월드 히어로즈 온라인'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세계적으로 흥행한 디아블로3의 확장팩 출시도 국내 게임사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한다. 블리자드는 디아블로3 확장팩의 국내 출시를 오는 3월25일로 정한 상태다. 디아블로3 신작 출시 초기 이용자들의 쏠림 현상이 국산게임 이용자들의 관심을 상당 부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반기 출시 가능성이 점쳐지는 '하스스톤과'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의 다섯 번째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도 업황에 이롭지 않다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는 피해 출시일정을 확정하자는 것이 업계 공통된 분위기"라며 "올해 여름시즌 게임업체들의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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