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깡 인기 '짱'…스낵 점유율 8.8%, 부동의 1위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새우깡 자료인데 그쪽에서 자료를 잘못내서 수정 부탁한다. 중량인데 잘못냈다고스낵 가운데 새우깡의 인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9일 AC닐슨이 브랜드별 판매중량(kg)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10월 말 현재(누적 기준) 농심의 새우깡이 6359만kg(8.8%)을 판매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이어 롯데제과의 꼬깔콘이 3136만kg(4.34%)을 판매해 2위를 차지했으며, 오리온의 포카칩이 3127만kg(4.33%)으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새우깡은 1971년 출시 이후 줄곧 최고 스낵의 자리를 지킨 명실공히 국민 스낵이다. 새우깡의 인기 비결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소하고 짭조름한 감칠맛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바삭한 식감과 국내산 꽃새우의 맛과 향은 다른 스낵들이 따라올 수 없는 매력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국내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농심은 미국, 일본, 중국은 물론 남미까지 전세계 80여 개국에 새우깡을 수출하고 있다. 새우깡은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중국의 타오바오몰과, 미국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에도 입점되어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다. 2위와 3위는 꼬깔콘과 포카칩이 차지하고 있으나, 점유율 차이는 불과 0.01%에 불과하다. 한편 회사별 스낵시장 점유율은 농심이 28.1%로 스낵강호의 위상을 확인시켜줬으며, 이어 크라운해태 19.4%, 오리온 19.1%, 롯데제과 10.6% 순이다.브랜드별 판매 봉지수 기준 20위까지 농심이 7개 브랜드로 가장 많았으며, 오리온이 6개, 크라운해태가 4개, 롯데제과가 2개 브랜드를 리스트에 올렸다. 외국 브랜드는 프링글스가 유일하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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