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정보 포털에 다 있다

고향가는 길부터 차례상 차리기, 즐길거리까지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아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들이 '추석 컨텐츠' 격전을 펼친다. 고향 가는 길 교통 정보부터 이동하는 차 안에서 즐길만한 컨텐츠들이 검색 한 번에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추석'을 검색하면= 네이버는 추석을 맞아 컨텐츠 검색을 대폭 강화했다. 검색창에 ‘추석’, ‘한가위’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추석의 정의 유래와 같은 지식 정보 이외에도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차례 지내는 순서, 추석 음식 등과 같은 생활 정보까지 컨텐츠검색 결과로 제공한다. 모바일에서도 추석 연휴기간 동안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별페이지를 제공한다.

네이버 추석 콘텐츠 검색<br />

다음도 모바일 검색을 통해 추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다음 모바일웹(m.daum.net)이나 다음앱에서 ‘추석’을 검색하면, 추석의 기본적인 설명부터 ▲추석에 함께 나눌 수 있는 덕담을 모아놓은 ‘추석 인사말’, ▲추석 음식 ‘레시피’, ▲추석에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명절 때마다 헷갈리는 ‘차례상 차리는 법’은 ‘차례상 차리기’를 검색하면 이미지와 함께 한 눈에 확인 가능하다.◆교통 상황도 포털에서= ‘다음 지도’앱을 이용하면 혼잡한 귀성길도 문제없다. 이용자는 ▲전국 도로를 비롯해 고속도로, 국도 등 고향까지 가는 동안 막힌 길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실시간 교통정보,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별 목적지까지 거리, 소요시간, 경로를 안내하는 길찾기, ▲ 주요도시의 버스 및 전국 지하철 실시간 도착 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전국 고속도로 상의 원하는 지점에 표시된 CCTV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볼 수 있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 지역 540여 개의 CCTV를 통해 수집한 사고, 공사구간, 통제구간 등의 교통상황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이 외에도 주변의 가까운 주유소 및 주유소 가격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다음 지도앱은 전국 주요 지역을 고해상도 항공사진인 스카이뷰와 360도 파노라마 거리사진 서비스인 로드뷰와 연계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및 길 찾기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아이패드 등에서 이용 가능하다. 네이버도 PC와 모바일웹을 통해 주요도로의 실시간 속도 정보 및 CCTV 정보, 대중교통편 예약정보와 시간표 등 제공할 예정이다. ◆이동하는 차 안에서 즐길거리= ‘다음 웹툰’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인기리에 연재중인 강풀 작가의 ‘마녀’, 난다 작가의 ‘어쿠스틱 라이프’를 비롯해 최근 완결된 윤태호 작가의 ‘미생’, Hun작가의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다음 웹툰앱의 특화된 ▲작가/독자의 베스트 댓글을 모아 보는 재미가 있는 '베플', ▲원하는 장면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컷 공유', ▲첫 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끊김없이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정주행’ 등을 활용하면 더욱 재미있게 웹툰을 감상할 수 있다.
다음이 야심차게 준비한 모바일 전용 프리미엄 콘텐츠 ‘스토리볼’도 눈길을 끈다. ‘볼수록 볼만한 모바일 스토리’를 뜻하는 스토리볼은 다음앱과 다음 모바일웹을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웹툰처럼 요일 및 시간별로 연재가 노출된다. 현재 문학, 여행, 라이프, 건강 등을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50여편이 연재되고 있다. 패션 잡지의 남녀 에디터가 릴레이로 주고 받는 연애 작품 ‘그 남자 그 여자의 속사정’, 캠핑 노하우를 전달하는 사진 기자 장진영의 ‘아트장의 솔로 캠핑’, 고양이에 대한 전문 지식이 담긴 수의사 변창호의 ‘변쌤의 냥이 집사 가이드’ 등 공신력과 실용성을 겸비한 콘텐츠 라인업이 마련됐다. 웹툰 ‘다이어터’의 작가로 유명한 네온비와 캐러멜이 전문 트레이너와 협업해 만들어낸 다이어트 실용 정보, 가상의 개 동구의 시선으로 전달하는 결혼 이야기 등 색다른 콜라보레이션 작품도 인기다. 차 안에서 더 힘들어하는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키즈짱'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키즈짱’ 앱은 ▲‘로보카폴리’, ‘또봇3’, ‘헬로코코몽’ 등과 같은 인기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감상할 수 있는 ‘팡팡 동영상’, ▲아이가 엄마와 함께 부를 수 있는 ‘애창동요’ ▲다양한 콘셉트의 애니메이션을 통해 한글과 영어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쏙쏙학습’ ▲놀이를 통해 지능과 감성을 계발하는 ‘탐구+꾸미기놀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2부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