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야, 카페야? 車판매점 변신은 무죄!

명화, 꽃 등 문화가 흐르는 공간 자동차 감성경영 활짝

ⓒ이코노믹리뷰 이미화 기자

“자동차 전시장이 맞나요? 갤러리인 줄 알았어요”서초동에 사는 조정훈 씨는 집 근처 자동차 판매점을 찾았다가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 자동차 전시공간 곳곳에 유명화가의 그림과 함께 화사한 꽃들이 조씨를 맞이했기 때문이다. 겉에서 보면 분명 자동차 전시장인데 문을 들어서면 내부 분위기는 여느 자동차 판매점과 달랐다. 수입차 매장에서 간혹 자동차 외에 여러 가지 조형물을 함께 전시해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경우는 있었지만 국내 완성차 업계의 ‘감성 디스플레이 마케팅’은 처음이다. 얼어붙은 내수시장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구사하는 것이다. 고객이 쉽게 매장을 찾아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차량을 계약할 수 있도록 하는 ‘고객 접점 활동 강화’ 차원이다.국내 자동차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를 중심으로 고객을 위한 감성경영이 본격화되고 있다. 현대차는 실제 판매전시장의 변화를 통해 일부 매장이 13~15%의 판매 신장을 가져왔다. 기아차도 판매전시장을 갤러리화 시킨 덕에 고객유입이 높아져 30% 정도 계약률이 높아졌다. 뜨거워진 고객들의 반응에 힘입어 국내 자동차메이커들은 감성을 활용한 고객 접점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현대차는 ‘서초 프리미엄 플라워샵 1호점’을 비롯해 문화·예술을 테마로 한 ‘대치 H아트 갤러리’, 어린이와 가족고객들을 위한 용인시 수지의 ‘로보카 폴리 지점’, 유럽 노천카페의 감성을 살린 여의도의 ‘현대 에스프레소 1호점’ 등 다양한 분야의 테마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기아차도 프리미엄매장인 K라운지를 올 초부터 주요 거점매장을 리모델링해 K9을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급 차량의 판매접점으로 활용하고 있다.르노삼성도 커피매장을 전시장에 입주시켰다. 커피가 가져다주는 부드러운 감성과 따뜻한 분위기가 고급스러운 매장 이미지와 잘 어우러져 차량 구매고객과 방문고객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왼쪽)현대차 프리미엄 플라워지점에서 고객이 차량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오른쪽)르노삼성의 복합매장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다.

현대차 “꽃향기로 힐링하세요”예술품 외에 꽃을 감성마케팅에 활용하는 매장도 있다. 현대차는 단순히 비즈니스 공간으로만 여겨지던 영업점을 ‘자동차와 고객, 새로운 경험’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꽃을 활용했다.최근 오픈한 ‘서초 프리미엄 플라워샵 1호점’은 ‘모던&심플(Modern & Simple)’을 콘셉트로 잡았다. 플라워샵 전문브랜드인 ‘스텔라(Stella)’와 샵인샵(Shop-in-Shop) 형태로 선보이는 이색 자동차 전시장이다. 현대차는 ‘프리미엄 플라워 지점’ 오픈과 함께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꽃 할인쿠폰 제공 ▲무료 분갈이 서비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화훼강좌 ▲신혼부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부케가 장식된 웨딩카를 제공하는 스페셜 웨딩 특별 이벤트 ▲크리스마스 시즌 특별 이벤트 등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매월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여 ‘프리미엄 플라워샵’만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기아차 K9과 명화를 한번에 감상기아차는 올 초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영동지점을 비롯해 주요 거점매장을 고급화 매장으로 재단장했다. 감성마케팅을 접목한 매장의 핵심은 K9 전용공간 확보다. K9의 출시에 맞춰 명화와 함께 자동차를 전시하여, 자연스럽게 자동차 구매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꾸몄다.

현대차는 경기도 용인 수지에 로보카 폴리 캐릭터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K9의 플래그십 전용 전시장 옆에 고객들이 쉬면서 그림을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마련한 것이다. 전국 주요 거점에 위치한 나머지 11개 지점도 이 같은 콘셉트로 바꿀 계획이다. 기아차는 이번 전시장 리모델링을 통해 경·소형차 메이커 이미지도 벗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차와 달리 기아차는 모닝과 레이 등이 주목을 받으면서 소형차 업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K9의 출시에 맞춰 그에 걸맞은 전시공간을 선보여 이 같은 인식을 상당 부분 희석시킨다는 전략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럭셔리 대형 세단 K9 전시장에 한국 유명 작가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고품격 자동차 전시 문화를 선도하고, 자동차 전시장을 단순히 차를 사고파는 장소가 아닌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이번 작품전을 기획했다"고 밝혔다.르노삼성 커피향 가득한 복합매장르노삼성도 복합매장을 선보이며 감성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수원시 영통에 있는 르노삼성 수원사업소에 엔제리너스커피를 입주시켜 영업점을 단순한 비즈니스 공간 차원을 넘어 자동차와 고객이 공존하는 이색 복합거점으로 새롭게 변신시켰다.르노삼성은 지난2009년부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고객 편의를 위해 매장을 찾은 고객의 가장 효율적인 동선 라인을 확보하며, 전시 차량이 가장 매력적이게 보이는 각도까지 고려하는 세심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위해 매장 리모델링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복합매장에 대한 고객의 방문이 늘고 판매실적도 증가하자, 복합 매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개념 매장은 새로운 시도를 통해 고객 만족과 마케팅 강화라는 중요한 두 가지를 요소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쭦미니인터뷰 | 박주성 기아차 강남영동지점장“‘오감’을 차랑에 입혔더니…”
박주성 지점장은 “K라운지로 바꾸고 난 뒤 기아차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화됐다”며 “경쟁사의 지점장이 현란한 LED조명보다는 차분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기아차의 콘셉트매장이 더 훌륭하다고 평가하며 부러워했다”고 말했다.박 지점장이 근무하는 강남영동지점은 올해 기아차에서 상반기 최우수지점으로 선정됐다. 선정 계기에 대해 그는 거침없이 ‘K9의 선전’과 ‘럭셔리 이미지’를 손꼽았다. 박 지점장은 “매장의 콘셉트가 바뀌고 난 뒤 매일 방문고객이 20% 정도가 증가했고 계약성사율도 30%로 타 전시장보다 높다”고 자랑했다.기아차가 올 초부터 도입한 감성경영이 빠르게 소비자들에게 확산하고 있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딱딱한 이미지를 벗어던진 전시장엔 단순히 차량 정보를 묻는 고객 외에 커피한잔 때문에 찾는 고객이 증가했다”며 “차량 구매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쇼룸을 통해서만 지켜보던 고객들이 문을 열고 매장을 찾고 있다”고 박 지점장은 말했다.그는 기아차의 감성마케팅은 랑콤 부사장을 지낸 화장품회사 출신의 마케팅 임원 덕이라고 말한다. 박 지점장은 “처음엔 화장품과 자동차의 만남이 다소 어색하지는 않을까라는 의문을 가졌지만 지금은 대만족을 넘어서 기아차 전체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감성을 매장뿐 아니라 차량에도 입혀 단순히 ‘보는 것’을 뛰어넘어 촉각·청각·후각·미각이 총동원된‘ 오감’ 마케팅이 기아차에 본격 접목됐다.K9의 럭셔리이미지와 K5, 프로테, 쏘렌토, 스포티지로 이어지는 디자인감각이 전시장에도 접목되면서 색다른 만족으로 기아차가 고객에게 다가서고 있다고 박 지점장은 소개했다. 그는 “전시된 명화초대전도 기존 자동차 전시장의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객들에게 색다른 자동차 전시장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며 “기아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이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윤성 기자 cool@econovill.com<ⓒ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이코노믹 리뷰 조윤성 기자 koreaen@<ⓒ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간국 조윤성 기자 koreaen@ⓒ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