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한화증권은 31일 현대차 그룹내 판재류 자급구조 확립이 시작되면서 현대제철, 현대하이스코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는 분석을 내놨다.김강오 애널리스트는 "현대차 그룹의 자동차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냉연강판과 도금강판 등 철강재 판재류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그룹사를 제외한 외부판매량은 지난해를 정점으로 꾸준히 감소할 것"이라고 진단했다.그는 "올해 현대차 그룹은 701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판재류 소요량이 659만으로 전년대비 5.0% 증가할 것"이라며 "이 가운데 현대하이스코는 360만톤의 자동차용 강판을 판매해 현대차 그룹내 소요량의 54.0%를 공급하게 되고, 현대제철은 792만톤의 열연강판을 생산하고 전체 생산량의 49.0%인 410만톤을 현대하이스코 등 관계사에 판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현대차 그룹의 자동차용 판재류 자급률은 54.0%로 지난해 대비 1.9%포인트 상승하고, 현대제철의 고로 3호기와 현대하이스코의 냉연설비 증설이 완료되는 2014년부터는 자급률이 66.5%로 높아지면서 그룹내 판재류 수급 상황이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김 애널리스트는 "현대제철은 인장강도, 성형성, 용접성, 내부식성 등을 충족시키는 자동차 외판용 열연강판 생산량을 올해 22만톤, 2013년 5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현대제철이 외판용 열연강판 생산량을 늘리면 현대하이스코가 외판용 냉연강판 자체 공급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 현대차와 기아차의 외판용 냉연 강판 자급률은 올해 14.1%에서 2014년 49.1%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올해 이후 현대제철의 외판용 열연강판 생산기술이 향상되면 현대하이스코의 냉연강판 생산능력이 확대돼 현대차그룹내 판재류 공급체인이 완성된다는 것. 이에 따라 김 애널리스트는 그룹내 철강관련 업체들의 실적이 동시에 개선되는 강한 시너지 효과를 예상했다.김유리 기자 yr6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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