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잘나가는 줄은 알았지만 이럴줄은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현대증권은 19일 로엔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음원 유통시장 1위업체로서의 지위가 건재한데다가 아이유 등 소속아티스트의 활약으로 기획부문 매출비중이 상승할 전망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로엔엔터테인먼트는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 국내 시장점유율(M/S) 1위 (46%)인 '멜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이유'를 대표 아티스트로 보유하고 있다. 음원 서비스(매출비중 60%), 음반 제작 및 투자유통(35%), 기획(5%)에 이르는 음악 관련 전 사업을 영위한다.
박지나 현대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나는 가수다'의 음원유통으로 멜론 유료 가입자가 300% 이상 증가했고 현재 총 가입자 1700만명, 유료 가입자 130만명을 확보하고 있다"며 "나는 가수다의 투자유통권한이 네오위즈인터넷으로 이전됨에도 불구하고 월정액 유료 가입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또한 K-POP열풍에 따라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의 투자유통망이 확대된 점도 향후 M/S 확대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다.박 연구원은 "지난달 29일 정규 2집을 발표한 아이유가 2주 연속 음원차트 석권, 음원 다운로드 1000만건 돌파 등으로 선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EMI Music Japan을 통해 1월 도쿄에서의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2월 말 앨범발매, 콘서트 등 일본에서의 활동이 본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현재 기획부문의 매출 비중이 약 5% 내외로 아직 미미하지만 써니힐, 지아 등 가수들의 연이은 일본진출과 현재 가수 데뷔를 준비 중인 40여명의 연습생을 기반으로 향후 기획부문에서의 매출 비중은 점차 상승할 전망이다.정재우 기자 jjw@<ⓒ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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