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러운 삼성, 서민스러운 CJ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누구나 그 사람만이 지닌 이미지가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은 국내 대표 기업들을 어떤 이미지로 받아들이고 있을까. 삼성은 가장 고급스런 이미지를, CJ는 가장 서민스런 이미지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대학생 1147명에게 '30대 그룹사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매출액 상위 30대 그룹을 나열하고 가장 서민적인, 고급적인, 친근한, 스마트한, 성실한 그룹사를 고르게끔 했다. 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가장 고급스런 이미지를 지닌 그룹으로 삼성(37.3%)을 꼽았다. 신세계(14.3%)가 2위, 포스코(13.3%)가 3위였다. 롯데(7.1%), 현대자동차(6.6%) 등이 뒤를 이었다. 친근한 이미지의 그룹 역시 삼성이 15.0%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롯데(11.9%), CJ(9.6%), KT(9.2%), SK(8.5%) 순이었다. 또 가장 스마트한 이미지, 가장 성실한 이미지 역시 삼성이 각각 48.5%, 21.1%로 선두를 지켰다. 가장 서민적인 이미지를 지닌 그룹을 묻는 질문에는 CJ가 8.2%로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롯데(7.9%), KT(7.6%), 부영(7.0%), GS(6.8%)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롯데는 가장 고급스런 이미지와 가장 서민적인 이미지 모두 5위권 안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그렇다면 해당 그룹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영향을 준 요인을 무얼까. '그룹이 속한 산업 분야'라고 답한 이들이 34.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21.6%), 'TV 또는 라디오 광고 등'(20.1%), '언론에 비친 보도자료 내용'(18.0%), 'CEO성향'(3.5%) 등이었다.이승종 기자 hanaru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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