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홈플러스의 스마트 가상 스토어가 쇼핑 어플리케이션 최고상을 수상했다.29일 홈플러스는 지난 8월 자사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스마트 가상 스토어가 방송통신위원회 주최 '제11회 모바일 기술대상' 쇼핑 어플리케이션 부문 최고상인 SKT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스마트 가상 스토어는 고객들이 홈플러스 스마트앱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듯 직접 상품을 보며 쇼핑할 수 있게 한 세계 최초의 서비스로서, 한국 모바일 쇼핑의 발전과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홈플러스는 시중 모든 상품의 바코드와 자사 인터넷쇼핑몰 '프레시몰'을 연동해 인식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지난 8월부터 '스마트 가상 스토어' 서비스를 선보였다.이를 통해 고객들은 '프레시몰'에서 취급하는 3만5000개 상품과 동일한 상품이라면 미용실의 잡지, 사무실의 캔음료, 욕실의 샴푸 등 생활 속 해당 상품의 바코드 또는 QR코드를 스마트앱으로 촬영해 즉시 구매하고, 원하는 배송지에서 가장 가까운 홈플러스 매장에서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홈플러스는 이러한 서비스를 고객들이 체험해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울 지하철 선릉역에 500여 개 주요 상품이미지를 바코드 또는 QR코드와 함께 실제 쇼핑공간처럼 구현해 놓은 '가상 스토어 1호점'도 함께 오픈했으며, 10월에는 부산 서면역, 서울 광화문 버스정류장에 2, 3호점도 잇따라 오픈했다. 서비스 런칭 이후 홈플러스 모바일 쇼핑 매출이 지난 4월 스마트앱 출시 초기 대비 767% 신장하고, 스마트앱 다운로드 이용자는 76만 명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모바일 쇼핑시장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또한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TIME, CBS, CNBC, 프랑스 AFP통신, 영국 BBC, 일본 NHK, 도쿄TV, 니케이신문 등 지난 3개월간 해외 8개국 30여 개 언론매체가 홈플러스 '스마트 가상 스토어'를 자국에 알리기 위해 다녀가면서 한국의 유통시스템 및 IT기술의 위상을 제고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승한 홈플러스 회장은 "앞으로도 업태, 시간, 장소를 불문한 창조적 파괴를 통해 기존 유통업계에 없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상품, 가치들을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우리나라 유통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초희 기자 cho77lov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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