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차체가 높아 넘어질 것 같은데 코너링이 아주 좋군."지난 7일 경기도 화성 현대ㆍ기아차 남양연구소.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달 말 출시 예정인 기아차의 경CUV '레이'를 직접 몰았다. 그동안 수차례 직접 테스트를 했지만 이날은 출시 여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과정이었던 만큼 매우 신중했다. 차량 구석구석을 꼼꼼하게 살핀 것은 물론이다.정 회장의 시승 소감에 이 자리에 있던 기아차 임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정 회장이 "차체가 높다"고 언급한 것은 '레이'가 박스카 스타일의 경차이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크기는 작지만 전고는 1700mm에 달한다. 대표적인 박스카인 닛산 큐브의 전고가 1650mm라는 점을 감안하면 정 회장의 발언이 무리는 아니다.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핸들링이 좋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하면서 만족감을 드러냈다.B필러(앞문과 뒷문 사이의 뼈대) 없이 안전성을 유지한 점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정 회장은 앞문과 뒷문을 수차례 여닫으면서 품질 문제를 확인했다. 회사 고위 관계자는 "B필러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면서 "품질에 만족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B필러는 레이 개발의 최대 난제였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이 뼈대가 앞뒷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없애면서 품질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레이는 지난 6월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일부 품질 문제 보강 지시로 양산 시기가 올 연말로 늦춰졌다. B필러 없이 완벽한 품질을 만들라는 이유에서다.기아차 관계자는 "B필러가 없다는 부분이 우리의 마케팅 포인트"라면서 "어린이의 경우 우산을 쓴 채로 승하차가 가능할 정도로 편리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평가에 따라 기아차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내년 '레이'의 판매목표를 월 5000대, 연간 6만대로 결정했다. 동급 승용차인 모닝이 연간 10만대 가량 판매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새로운 세그먼트 차량으로 6만대를 판매한다는 것은 공격적인 목표 설정이라는 분석이다.한편 정 회장은 이날 전기차 '레이'도 시승했다. 이 모델은 예정대로 다음달 중순 출시될 예정이다. '레이'는 내년 관공서 등에 2500대 납품된다. 일반인 판매도 가능하지만 판매가격과 전기차 운영 여건을 감안할 때 수요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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