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노키아 안닮으려면 새로운 기회·변화 찾아야'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과거 휴대폰 시장에서 이름을 떨쳤던 노키아처럼 몰락하지 않으려면 새로운 기회와 변화에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당부했다.최시중 위원장은 25일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우리는 어디로 가야하는가(미래와 변화)'라는 주제의 강의에서 "노키아는 한 때 전세계 휴대폰의 절반 이상을 보급하던 세계 최대의 휴대폰 생산 기업이었지만 지금은 몰락하고 있다"며 "구글과 애플처럼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최 위원장은 "변화하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없고 현실에 안주하고 정체돼 있는 개인과 조직에게 미래란 없다"면서 "미래는 기다리면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특히 "한국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아이폰 쇼크 이후 주춤했지만 미국 TV 시장에서는 50%에 육박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외부의 도전에 응전하는 것에서 벗어나 스스로 도전하고 혁신해야 살아남는다"고 역설했다.최 위원장은 "고 스티브 잡스의 'Stay hungry, Stay foolish'를 가슴 속에 새겨야 한다"며 "미래와 변화에 대해 끊임없이 갈망하고 약지 않은 우직함과 진지함을 갖고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권해영 기자 rogueh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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