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국감]상담 1건에 2200만원…'메디컬콜센터는 돈 먹는 하마'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정부가 해외환자 유치를 위해 운영중인 '메디컬콜센터'의 예산 낭비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23일 민주당 최영희 의원에 따르면 보건산업진흥원의 메디컬콜센터의 상담건수가 1달에 20여건에 불과할 정도로 운영실적이 극히 저조하다. 콜센터의 월 평균 상담건수는 2010년 6.3건에서 2011년 20.8건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영어 상담건수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영어를 제외하면 2010년 3건, 2011년 5.2건에 불과했다. 특히 아랍어의 경우 올 해 1월부터 8월까지 단 1건 상담이 진행됐는데, 이를 위해 진흥원은 2213만원의 인건비를 집행했다. 지난 2년간 상담건수도 5건에 불과해 상담직원 인건비만 5466만원이 들었다. 중국어도 2010년 4건(건당 인건비 845만원), 2011년 7건(건당 인건비 263만원)의 상담이 진행됐다.최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는 예산이 2배나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오히려 감소해 사업추진여부를 결정할 것을 주문 받았다"며 "하지만 현재까지 사업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평가 계획조차 세워놓지 않은 상태"라고 꼬집었다. 신범수 기자 answ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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