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광기자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인근 파프리카 농장. 이 농가는 4만4000㎡의 규모에서 유리온실에서 파프리카를 재배해 연매출 132만유로(21억원)를 올리고 있다.
유럽 최대의 청과물 도매·유통업체인 그리너리는 1996년 네덜란드 9개 경매농협이 합병해 만들어진 원예협동조합이다. 15년이 지난 지금의 그리너리는 유럽 전지역은 물론 60여 국가에 200여 가지의 신선한 채소·과일들을 수출하고 있다. 그리너리는 지난해 총 18억4000만유로(2조94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덴마크에서 사육되는 돼지의 90%를 공급받아 80%를 수출하는 세계적인 육가공업체 데니쉬크라운도 협동조합이다. 1970년 54개이던 도축장 협동조합이 2004년 2개로 통폐합됐다. 그 중 하나가 데니쉬크라운이다. 지난해 기준 총 매출액은 60억유로(9조6000억원)에 이른다.검역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에서도 '데니쉬크라운'은 최고의 육가공 브랜드로 통한다. 국내 목우촌과 도드람 양돈조합이 협동조합 체제지만 브랜드 지명도나 시장 점유율은 데니쉬크라운을 따라갈 수가 없다. 네덜란드를 '꽃의 왕국'으로 만든 세계 최대의 알스미어 화훼경매장 역시 90년 전통의 협동조합이다.유춘권 농협경제연구소 박사는 "농가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선 생산과 유통, 판매가 각각 전문화돼야 한다"면서 "중간상인이 아니라 농민이 주주인 조합에 농산물을 공급해야 최고의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남들보다 한발 더 앞서 갈 수 있다"고 말했다.고형광 기자 kohk010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