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경기도내 소비자들의 서비스 및 상품 불만이 크게 늘고 있다.14일 경기도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소비자상담건수는 445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140건에 비해 2315건(108.2%)이 증가했다. 상담 내용별로는 규정 및 제도설명, 보상기준설명, 해약요건 설명, 내용증명우편안내 등 정보제공이 3234건으로 전체의 72.6%를 차지했다. 계약해제ㆍ해지, 환급, 교환, 배상, 수리, 시정 등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한 피해처리(피해구제 이관 포함)는 1208건으로 27.1%였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변용품(552건),정보통신서비스(436건), 정보통신기기(372건), 식료품ㆍ기호품(284건), 문화오락서비스(274건) 순으로 나타났다. 상담 신청 이유는 단순문의상담이 1067건(24.0%)으로 가장 많았으며, 품질ㆍAS 불만 993건, 계약해제ㆍ해지 627건, 사업자부당행위 416건, 계약불이행 329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수거래 피해의 경우 전자상거래 485건, 방문판매 195건, 텔레마케팅 132건, 통신판매 108건 등 모두 1041건에 달했다. 도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효과적인 소비자상담기법 등 상담원 능력 향상교육, 한국소비자원으로의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이관 확대 등을 통해 도민의 소비생활 권익증진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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