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인도 뭄바이 바이어 상담
38℃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에도 당초 예상했던 업체 당 2~3회보다 많은 평균 4.5회 상담이 이루어지는 등 전반적으로 수출상담장의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 이들은 중국의 낮은 가격과 낮은 품질에 회의를 느낀 인도 현지 바이어들에게 고품질의 상품과 적정한 가격을 제시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중 스티커사진기와 헤어악세사리류가 큰 관심을 받아 이들 품목의 수출 전망이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해외시장개척단에 참가한 국제진주(대표 김미순, 헤어악세사리류)는 뭄바이 수출상담회가 열리기 2주전부터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도움으로 현지 미팅이 예정됐던 인도 바이어와 지속적으로 접촉을 시도, 상담회 당일 6000달러치 헤어악세사리 샘플 전량을 인도 현지 바이어에 판매했다.중구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협조를 받아 참가 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수출 계약이 성사되도록 할 계획이다. 그리고 인도 전문 무역컨설팅 회사인 BTN 협조를 통해 수출상담회에 참석치 못한 인도 현지 바이어와 참가기업간 1대1로 연결시켜 주고 지속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