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된 '희귀 중고차' 쏟아진다..매매 실적은

현대차 포니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국내에 단 한 대 뿐인, 30년 된 차를 누가 살까.'자취를 감췄던 희귀한 중고차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국내 자동차 시장이 사상 유례 없는 초호황을 이어가는 데다 온라인 중고차 매매가 활성화하면서 희귀 차량에 대한 수요가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대다수 차량은 희소가치를 인정받아 가격이 예상 외로 높은 탓에 매매 실적은 부진하지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올드카로 과거 명성을 둘러싼 자존심 대결이 볼 만하다.17일 복수의 온라인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 따르면 국산차 기준 현재 등록돼 있는 희귀 차량 매물은 30여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30여년 전 출고돼 현존하는 수량 자체가 극소수인 차량들이다. 과거 국내 자동차 제조 기업의 양대 산맥이었던 현대와 대우의 대표 차종인 포니 시리즈와 프레스토, 스텔라, 그라나다, 맵시나, 르망, 임페리얼, 에스페로 등 추억의 매물들이 줄줄이 등록됐다.SK엔카 CS팀 정형기 팀장은 "연식이 오래된 매물이더라도 관리 상태가 우수하고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희소성이 높기 때문에 중고차 값이 높을 수 있다"며 "특히 현대 포니 등 희귀 매물의 경우는 올드카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대표 올드카로 뽑힌다"고 말했다.

대우 맵시나

가격대는 차량 상태와 연식 및 희소가치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최대 7000만원에 이른다. 1980년식 현대 포니 1.4 모델은 7000만원에 등록된 상태로 차주는 국내 최초 오토미션 장착 모델인 점과 교통 박물관 전시회에 참가했던 점 등을 내세웠다. 차주는 "아끼고 아끼던 차량으로 팔고 싶은 마음이 없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으로 내놓게 됐다"며 아쉬움을 전했다.이처럼 희귀 차량을 오랜 기간 소유했던 차주들은 공통적으로 당시 새 차와 비교해 손색이 없을 만큼 관리에 심혈을 쏟았던 점을 강하게 호소하면서 애착을 드러냈다.28년 전 출고돼 국내에 단 3대뿐인 대우 맵시나 1.3 모델을 1850만원에 내놓은 차주는 "소장가치 100%인 차로 튜닝한 것 없이 순정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고 당장 운행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현대차 스텔라

국내에 한 대 뿐인 현대 그라나다 V6 모델을 판매한 차주는 "오리지널 흰색 도장 차량은 국내에 1대뿐"이라며 차량을 소장해 줄 올드카 마니아에게 양도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희귀 차량은 올드카 마니아뿐 아니라 기업체로부터 러브 콜을 심심찮게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올드카를 소유한 한 차주는 "당시 제조사 관계자로부터 차를 매입하고 싶다는 전화를 받았지만 가격이 맞지 않아 판매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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