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4대강 사업 공사비 8조6000억원 중 절반 이상인 54%를 상위 10개 재벌 건설사가 독식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9일 경실련과 4대강 공사 수주 낙찰현황과 준설단가를 비교 분석한 결과, 삼성물산과 대우건설 등 10대 재벌 건설사의 수주율이 전체 공사의 50%를 상회하고, 준설 단가 또한 수주 하위업체와 비교하여 3.7배나 높게 책정한 것으로 나타났고 밝혔다. 강 의원은 "4대강 사업 8.6조의 공사비 중 상위 10대 대형건설 재벌들이 공사비의 절반 이상인 4.6조원(54%)을 수주했으며, 개별작업 단가 또한 중소건설사에 비해 2.6배 높게 나타나 4대강 사업의 재벌건설기업의 배불리기 사업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꼬집었다. 특히 상위 10대 공사비 수주업체의 경우 국내 시공능력순위 1~10위의 재벌업체들이 주를 이뤘다. 1위를 차지한 삼성물산의 경우 전체 공사비의 10%에 가까운 7302억원의 수주했고 2위의 현대건설의 경우 6582억원 수주금액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또한 수주금액 상위 10위 업체들의 경우 낙찰률이 최대 99.3%에서 최소 93.9%로 4대강 사업 평균낙찰률 80%보다 10~20%가 높았고 공공사업 평균낙찰률 60.9%(KDI 2008. 12)보다 30%이상 높은 차이를 보여 공공사업으로는 이례적인 낙찰률을 보이고 있다고 강 의원은 덧붙였다. 이와함께 4대강 사업 공사비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준설단가를 분석한 결과, 평균 단가는 4644원인데 반해 금강행복 1공구를 수주한 대우건설의 준설단가는 8582원으로 2배 가량이었다. 강 의원은 "공사비 수주액 하위 5개 업체 평균 단가 2306원에 비해 3.7배나 높은 수준이어서 재벌 건설사에 대한 특혜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케 했다"고 비판했다. 경실련 국책사업단 김헌동 단장은 이와 관련, "이명박 정부가 초기 밀실에서 민간제안 방식의 민자 사업형식으로 대운하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들의 비용을 투입해 대운하설계를 도왔던 토건재벌들에게 대운하 협조대가로 5조원에 가까운 국비를 수익으로 확보해 주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4대강 사업은 3년간 벌이는 정부와 재벌만의 잔치상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번 '4대강 사업비용 검증' 2차 발표 내용은 4대강 사업 공사비의 실제 내역을 낙찰총액과 단가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고 이를 통해 4대강 도급액 상위 10대 업체와 하위업체 간의 단가차이를 분석했다고 강 의원 측은 밝혔다. 김성곤 기자 skzero@<ⓒ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김성곤 기자 skzero@ⓒ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