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차는 실패모델..클린디젤이 대세'

박동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유럽산 클린디젤 차가 오히려 친환경적'

박동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윤동주기자 doso7@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자동차 메이커들이 하이브리드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 사실 '하이브리드'라는 용어가 그럴듯해 보이는 것 뿐입니다. 제 생각에는 클린디젤이 대세라고 봅니다."박동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향후 세계 자동차 트렌드가 하이브리드가 아닌 클린디젤로 옮겨갈 것으로 내다봤다. 혼다, 도요타, 푸조 등 유수 메이커들이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는 정답이 아니라는 얘기다."클린디젤은 하이브리드차 만큼 친환경적인데다 연비 또한 리터당 20km를 넘어설 정도로 우수합니다."박 사장은 하이브리드 대신 클린디젤이 대세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한-EU FTA 체결을 계기로 유럽의 클린디젤 및 성능 좋은 가솔린 엔진 차량이 국내에 많이 도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박 사장은 "EU와의 FTA 체결과 관련해 대부분 수입차 가격 인하에 주목하는데 그것은 나중문제"라면서 "그동안 규제 때문에 도입이 어려웠던 디젤이나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성능 좋은 차들이 국내에 도입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내년 화두는 친환경 차량을 나타내는 '블루모션'이 될 것"이라면서 대표적인 폭스바겐의 가솔린엔진인 1.4 TSI 엔진을 언급했다. 이 엔진은 1400CC의 소규모임에도 불구하고 2000CC급 파워를 갖췄다는 게 박 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블루모션에 대해 "기존과 완전히 다른 내연기관차"라고 언급했다.올해 한국 시장에서 폭스바겐은 상당한 성장을 보였다. 지난해 연간 판매대수가 약 6500대였지만 올해는 1만대 정도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그중 상당부분은 골프(Golf)가 차지했다.박 사장은 "올해 골프가 젊은층에서 크게 어필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박 사장은 골프에 이어 지난달 출시한 신형 페이톤에 상당한 기대를 나타냈다."출시 이후 두 달 동안 200여대가 팔렸습니다. 올해 배정 물량이 300대인데, 초과할 것 같습니다."폭스바겐코리아는 이 때문에 내년 신형 페이톤 배정 물량 500대 가운데 100대를 올해 판매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내년 판매 물량은 400대에 불과하다.추가 요청 계획에 대해 박 사장은 본사에서 쉽게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신형 페이톤 가격이 9100만원부터 1억3000만원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 가격은 독일 현지 가격보다 약 3000만원가량 저렴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독일 본사가 적자를 감수하고 저가에 한국시장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기존 페이톤 가격이 8000만원 대였던 만큼 한꺼번에 올릴 수 없었다는 게 이유다.게다가 연간 생산대수 6000대 가운데 3000대가 중국 시장에 팔린다. 한국 보다는 중국이 우선인 셈이다.이와 관련해 박 사장은 "내년부터 10년간 신형 페이톤 가격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독일 본사의 신형 페이톤 부문 적자를 메꾸겠다는 복안이다. 그는 "해마다 사양이 업그레이드되겠지만 되도록 빨리 구매하는 게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박 사장은 내년 4~5종의 폭스바겐 차종을 국내에 도입할 방침이다. 또 골프, 파사트, CC, 티구안 등 올해 주력 모델이 내년에도 중심축을 이룰 것이라고 언급했다.그는 "내년에도 골프는 월 500대까지 판매할 수 있다"면서 "내년에만 5000대 정도 팔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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