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삼성LED 'LED 헤드램프' 국산화 성공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모비스가 삼성LED와 함께 순수 국내 기술로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헤드램프’를 개발했다.현대모비스와 삼성LED가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는 기존 타사의 제품보다 15%에서 최고 40%까지 광량이 향상됐으며, 발열량을 최소화해 긴수명을 확보했다. 원가도 25% 이상 낮췄다.이번 신기술 국산화는 LCD TV와 조명 등에 적용되는 LED에 대한 독자기술을 보유한 삼성LED와 LED소자를 갖고 헤드램프를 제조할 수 있는 현대모비스가 산업간 경계를 허물고 공동으로 미래기술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대모비스는 국산화에 성공한 LED헤드램프 기술을 램프가 상하 및 좌우로 자동 구동되는 인공지능형 전조등 시스템(AFLS)과 상향등, 하향등의 기능을 하나의 램프로 구현하는 ‘복합기능 LED헤드램프’에 적용하는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개발할 방침이다.현재 자동차용 LED헤드램프는 일본의 도요타의 렉서스 600h 차종(하향등), 아우디의 R8차종(상·하향등)과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상·하향등) 등 일부 고급차에만 적용됐 있다.한편 현대모비스와 삼성LED는 지난해 4월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국산화를 위해 기술협력계약을 체결하고, 자동차 헤드램프용 LED 소자의 국산화를 위한 공동 개발을 진행해 왔다.자동차용 LED 헤드램프는 광학구조, 렌즈기술, 방열시스템, ECU 모듈, 반도체 소자 등 다양한 핵심기술이 집적된 첨단 부품이다. 또 소모품이던 기존 헤드램프와 달리 수명이 반영구적이라는 장점도 있다.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친환경 LED 헤드램프를 일반 차종까지 보급화 시키는 한편, 해외 완성차에도 수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용 LED 시장을 1조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으며, 올해는 1조1500억원 정도의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LED 헤드램프 개발 외에도 핵심부품 지능화와 섀시전자화 등 자동차 시스템기술과 전자제어기술을 결합한 고부가가치 첨단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R&D 부문에 3200억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최일권 기자 ig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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