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국감]국립공원대피소 부상자보다 예약자가 우선?

입장료 폐지 이후 3녀간 탐방객 1400만명 증가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대피소에 빈 자리가 없다면 부상자는 이용할 수 없는 국립공원대피소의 예약운영제 실태가 지적됐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영수 의원(한나라 성남 수정)이 18일 국립공원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총19개 대피소 중 그 중 9개를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해 예약자가 가득차면 부상자는 대피소를 이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현행 대피소 운영관리규칙에 따르면 대피소의 주요기능 첫 번째는 탐방객의 안전관리 및 조난자 구조라고 명시돼 있으나 구조자가 발생할 것을 대비한 공간은 확보하지 않고 일반 예약자들을 위해 모든 공간을 제공한다는 게 신 의원의 지적. 예약제는 대피소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998년부터 도입했으며 2007년 6월부터는 예약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사전 예약제도를 도입했다는 게 공단측의 설명이다.신 의원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7년 1월1일부터 입장료를 폐지한 후 3년만에 1400만여 명 증가했으나 늘어난 탐방객들에 비해 대피소의 수용능력은 현저히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대피소 식당에서 잠을 청하는 탐방객들

대피소 외곽에서 잠을 청하는 비박객들

특히 지리산의 경우에는 5월부터 10월까지 주말과 연휴에 대피소 수용인원을 초과해 2009년에만 지리산 대피소 중 직영3곳(벽소령, 세석, 장터목)의 비박인원만 7690명에 달하며, 장터목 대피소의 경우에는 연간 초과일이 100일을 넘기고 있다.이에 신영수 의원은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위험에 노출 되어 있는 비박 인원을 줄일 수 있도록 국립공원의 대피소와 야영장의 수용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당부했다.김승미 기자 askm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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