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과의 독점 계약 첫번째, 향후 15년간 수주 이어져4월 이후 선체부분, 상부구조순으로 전체 계약금액 확정 예정유럽 해운사에서 유조선 9척도 계약
(앞줄 왼쪽부터) 전홍식 삼성중공업 런던지점장, 이현용 삼성중공엄 조선해양영업실장(부사장), 티에리 필렌코 테크닙 회장, 마티아스 비쉘 쉘 사장, 존 채드윅 쉘 부사장,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 마크 듀발 테크닙 부사장 등 회사 관계자들이 LNG-FPSO 건조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중공업은 9일 유럽 해운선사 4곳으로부터 유조선 9척 및 동남아에서 해양설비 1기 등을 총 7억5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또한, 로열더취쉘로부터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LNG-FPSO) 1척에 대한 본계약도 체결했다.삼성중공업은 금융불안이 지속되고 있지만, 최근 유가가 80달러를 상회함에 따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증산가능성을 염두에 둔 해운사들이 유조선 확보에 나선 것이며, 이번 계약 외에도 타 해운사들의 발주상담이 늘어나는 등 상선시장이 호전되고 있다고 분석했다.한편 이날 유조선 수주건과 별개로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은 프랑스 파리에서 공동입찰자인 티에리 필렌코 테크닙 사장, 마티아스 비쉘 로열더취셀 사장과 LNG-FPSO 1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말 향후 15년간 로열더취셀이 발주할 LNG-FPSO를 독점적으로 건조하는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1호선은 ▲4월초 선체부분 금액확정 ▲연말에 천연가스 생산 및 액화 기능을 갖춘 상부구조 금액 확정 ▲2012년 건조착수 ▲2016년에 발주처에 인도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LNG-FPSO 개념도
LNG-FPSO 1척은 ▲투입되는 주요장비 등 필요한 모든 항목에 대한 단가를 이번에 먼저 결정하고 ▲작업해역 환경조건 등을 감안한 상세설계가 완료된 후 물량 및 전체 금액을 산정하게 돼 돌발변수나 물량 증감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계약구조라는 것이 특징이며, 업계에서는 프로젝트 규모가 척당 40억~50억불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길이 468m, 폭 74m, 높이 100m, 중량 20만t에 달하며, 오는 2016년부터 호주지역해양가스전에 투입돼 연간 350만t의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임무를 수행할 이번 LNG-FPSO는 삼성중공업과 프랑스 테크닙이 공동으로 설계를 실시한 후, 제작은 거제조선소에서 일괄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최근 영국의 바클레이스 캐피탈은 해양에너지 개발수요 증가로 올해 탐사 및 생산분야 투자금액이 작년대비 11% 증가한 4390억달러라고 예측했으며, 업계전문가들도 유가상승으로 올해 LNG-FPSO, 드릴십과 같은 해양설비가 30척 정도 발주 될 것이라고 전망함에 따라 조선업계의 추가 수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노인식 사장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세계 조선업계에서 가장 많은 410억달러(190척), 35개월치의 안정적인 건조물량을 확보하게 됐다”면서 “올해는 드릴십, 쇄빙유조선, LNG-FPSO 등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의 시장지배력을 더욱 확고히 하고, 친환경선박, 풍력발전설비 및 부유체 사업 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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