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삼성전자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사상최대인 매출 136조2900억원, 영업이익 10조92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 실적 또한 39조2400억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3조7000억원를 올리며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삼성전자의 연결기준 실적은 연간 기준으로 지난 해 대비 매출액은 15.1%, 영업이익은 91.2%(영업이익률 8.01%로 3.2%포인트 상승)나 증가한 것이며, 분기 기준으로는 지난 3분기 대비해서도 매출액은 9.4%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 증가 등으로 소폭 감소했다.본사기준으로는 지난 해 대비 23% 늘어난 89조7700억원 매출과 6조3500원의 영업이익(53.6% 증가), 9조6500억원(74.6% 증가)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이와 같은 실적호조는 계절적 수요 증가 및 판가 상승으로 메모리 실적이 대폭 개선됐고, 패널 가격의 하락 폭 둔화로 LCD사업이 예상 외 호조를 보였다"며, 휴대폰과 TV 등 세트 제품은 지난 분기 대비 1조원 이상의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 예상을 뛰어넘는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해 시장점유율을 증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반도체는 지난 3분기 1조원대 영업이익을 회복한 이후, DRAM·NAND 등 주력 제품의 수요증가 및 가격상승(DRAM 10% 초반, NAND 한자리수 상승)으로 매출액 대비 21.2%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며 1조7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정보통신은 분기 최대인 6680만대를 판매한 휴대폰의 호조 속에 9900억원의 높은 이익률(8.6%)을 유지하며 4분기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 연간 기준으로도 최초로 4조벽을 깬 4조1300억원의 신기록을 달성했다. 디지털미디어는 LED TV와 LCD TV의 판매 확대로 질적, 양적으로 확고한 '4년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한 가운데, 지난 3분기 대비 평판TV(LCD, LED, PDP TV) 판매량이 무려 41% 증가한 10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했으며, 연간 기준으로도 영업이익 2조원을 최초로 넘기는 기록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4대 부문 모두 연간 기준으로 조 단위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전 주력 사업의 고른 이익 창출로 이익 구조의 다변화 및 질적 향상에 따른 결과라는 점에서 지난해 실적은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성장주역 반도체의 귀환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간으로 반도체, LCD, 정보통신, 디지털미디어 등 4대 부문 모두 역대 최대의 매출과 조단위 영업이익을 달성했으며 정보통신과 디지털미디어 등은 각각 영업이익 4조원과 2조원을 돌파하는 역대 최고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반도체의 경우 2007년 이후 불황기를 거치며 경쟁력을 강화, 성수기 진입에 따른 수요 증가 및 가격 상승으로 지난 분기 대비 7.5% 증가한 8조200억원의 매출과 47.8% 증가한 1조7000억원의 영업이익, 21.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전성기 못지 않은 실적을 뽐냈다. 고용량 DDR3 제품에서의 압도적인 원가 우위를 바탕으로 매출 및 수익성을 확대하는 한편, 2분기 이후 지속된 공급 부족 상황 하에서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전략 거래선과의 관계 강화, 모바일과 컨슈머 등 차별화된 NAND제품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기반 확보를 통해 매출규모가 지난해 대비 20.1% 증가한 26조8500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 2조4200억원으로 금융위기 2년만에 영업이익 2조원대에 복귀했다. LCD의 경우 계절적 요인에 따른 수요 감소 우려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의 강세 지속과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패널 수요는 예상 대비 강세를 보인 반면, 유리기판 등 핵심부품 부족에 따른 공급 제한이 지속돼 양호한 수급 상황이 유지됐다. 삼성전자는 거래선과의 전략적인 협력 강화 및 LED, 120Hz 등 차별화 제품의 판매 확대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LCD부문에서연간으로 사상 최대인 22조2800억원원의 매출과 1조3800억원의 영업이익, 6.2%의 영업이익률을 달성, 삼성전자 4대 부문에서 이익 뿐 아니라 매출에 있어서도 확실한 위상(전체 매출 대비 16.3%)구축했다. ◆에니콜 신화는 계속된다 =휴대폰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시장 전체적으로는 10% 가까이 역성장하는 어려운 경영 여건에도 불구하고, 북미, 유럽 등 선진국 뿐 아니라 중남미,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고른 성장으로 지난 3분기에 이어 분기 사상 최대인 6880만대를 기록했고, 연간으로도 누계 판매량 2억2700만대를 달성, 지난 해 대비 16% 늘어난 두 자리수 성장과 영업이익률도 두 자리수를 유지하는 등 지난 해 초 약속했던 '트리플 투(Triple-Two)'를 달성했다. 휴대폰의 신기록 행진 속에 모바일 와이맥스 수주 확대와 넷북의 판매 확대 등으로 정보통신 부문은 지난 해 보다 21.8% 늘어난 42.09조원의 매출과 최초로 4조원대를 돌파한 4조13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또한 TV, 프린터, 생활가전 등 디지털미디어는 모두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지난 해 대비 15.9% 늘어난 48조8900억원의 역대 최대 매출과 2조85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지난 해 기록한 4000억원 대비 무려 7배나 이익이 늘어나는 기염을 토했다. 디지털미디어는 연간 260만대 판매를 달성한 LED TV를 포함해 3000만대 판매를 돌파한 세계 1위 평판TV 판매 호조 속에 프리미엄 냉장고, 드럼세탁기, 에어컨 등 생활가전 및 프린터의 B2B 영업 확대 등으로 인해 사상최대 신기록을 계속 갱신해 나가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메모리는 5조5000억원의 신규투자가 확정된 가운데 거래선 요구물량 증가 대응 및 30나노급 신공정 전환을 위해 추가 투자를 검토 중에 있으며 LCD투자는 3조원대로 기존 라인 캐파 증설 외에 중국 투자 등이 포함됐다. 전사적으로는 세트사업 확장에 따른 투자 증가가 예상돼 지난해 투자규모인 8조1000억원을 대폭 뛰어넘을 전망이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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