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검단신도시로 인천지하철 뚫린다

국토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광역교통계획을 나타낸 지도. 국토해양부는 검단신도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인천지하철 1,2호선을 검단신도시까지 끌어올 계획이다. 또 대곡동~행주대교간 9개 도로도 연장된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20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호선이 계양부터 검단 신도시까지 연결된다. 인천 지하철 2호선도 완정사거리에서 신도시까지 연장된다. 또 대곡동~행주대교간 등 9개 노선(60.7㎞)이 신설·확장된다. 이에 검단신도시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국토해양부는 16일 '제66회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검단 신도시(총 2조8300억원)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했다.광역교통개선책에 따르면 '친환경 대중교통 중심도시' 건설을 위해 2015년까지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을 신도시까지 연장한다. 환승역은 업무·상업·문화 기능이 어우러진 환승센터로 개발하며 철도역 인근 등에 자전거 도로망(130㎞)을 건설한다.계양부터 신도시까지 연결되는 10.9㎞ 길이의 인천 지하철 1호선은 1조3332억원이 투입돼 건설되며 인천지하철 2호선(완정사거리-신도시, 3.1㎞)은 2808억원을 들여 연장된다. 또한 서울 방면으로 원활한 접근을 위해 대곡동~국도 39호선간 도로(10.2㎞, 6차로, 3068억원)를 건설한다. 서울시내 간선 도로의 지·정체 완화를 위해 강변북로 확장사업(성산대교~반포대교, 11.9㎞, 8→12차로)과 월드컵대교 신설사업(2.0㎞, 6차로)에 대해 사업시행자가 516억원을 부담한다.인천방면 원활한 중·장거리 통행을 위해 원당~장수간 도로(20.7㎞) 사업비 5724억원 중 용지비 1279억원을 국가가 부담, 건설한다.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접속도로(1.33㎞) 신설도 추진한다. 여기에 검단, 양촌 등 배후산업단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총 3828억원을 투입해 신도시내 드림파크로(쓰레기 수송도로)의 외부 이전 등 총 6개 노선(14.6㎞)이 마련된다. 뿐만 아니라 주요 간선도로의 소통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총 2494억원이 투입되며 대곡동-국도39호선간 도로, 드림파크로 대체도로, 행주대교 남단 등 주요 교차로를 입체화한다.검단신도시는 우선 1지구에 대해 올해말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며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15년 입주할 계획이다. 이에 주변 광역교통시설을 2015년까지 완료해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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