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광역권 개발]경제지평 확대 위해 초국경 네트워크 구축(종합)

[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정부가 동·서·남해안권 등 초광역개발 기본구상을 확정하고 국가의 경제적 지평을 넓힐 철도, 도로 등 초국경 네트워크 구축에 나선다.국토해양부는 2일 개최된 제3차 지역발전위원회에서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동서남해안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을 보고하고 해안권을 초광역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기본구상은 해안권별로 고유 특성과 잠재력을 극대화하도록 행정구역과 광역경제권을 초월하는 특화된 비전과 발전전략을 제시했다.무엇보다 국제적 경제협력이 광범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철도, 도로 등 초국경 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프라는 남해안권의 경우 일주철도의 복선·전철화, 내륙연계 고속도로 건설, 한~일 해저터널 등이 추진되고 서해안권에서는 연안 초고속 페리운영과 중국 북부 주요항만과 항만간 협력네트워크, 한~중해저터널 등이 구축된다. 동해안권은 열악한 남북교통망을 단계적으로 연결하고 동서연결 철도 등 내륙과의 연계교통망을 검토하기로 했다. 울산.포항항은 물류거점 항만, 속초·동해항은 북방교역항만으로 발전시키고 한·중·러간 교류.협력사업도 활성화하기로 했다.해안권별 개발구상을 보면 남해안은 '새로운 경제·물류·휴양허브의 선벨트'로 계획돼 있다. 조선특화 산업단지를 조성, 글로벌 경제물류거점으로 육성하고 항공우주·로봇·핵과학 등 미래 첨단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부산·광양항을 물류중심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항만시설을 확충하고 자유무역지역을 확대한다. 배후에는 복합산업 물류단지 등을 조성한다. 남해안을 세계적 해양 관광·휴양지대로 조성하기 위해 한려수도권·다도해권·남도문화권 등 거점별 체류형 휴양·위락단지와 문화예술·생태관광벨트를 구축한다. 요트 등 해양레포츠와 국제크루즈 인프라를 조성하고 국제 선사 유치 및 관광상품 등도 개발한다.또 섬진강을 중심으로 동서통합 문화예술지대를 조성하고, 동서통합의 상징으로 연계 인프라 구축도 검토하는 등 남중권을 동서통합 상징지역으로 만든다.동해안은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에너지·관광벨트가 기본 개념이다. 에너지 산업 벨트로 원자력(울진·월성·고리)·석유(울산)·LNG(삼척) 등 에너지 공급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연료전지·풍력 등 차세대 그린에너지 산업 육성과 함께 저탄소 녹색시범단지 등을 조성한다. 국제관광거점 기반 조성 및 창조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설악~금강권·경주권을 중심으로 국제적 관광거점을 조성하고 울릉권과 연계관광을 개발한다. 관동8경·백두대간 옛길 등 역사문화자원과 청정해양자원을 결합, 창조산업을 육성한다.동해안의 산업부문별 연계강화를 통한 기간산업 고도화를 위해 포항(철강, 신소재)~경주(부품)~울산(자동차·조선)을 연결하는 트라이앵글 산업경제권을 구축하고 구미(전기·전자), 대구(부품) 등 내륙과도 연계를 강화하여 산업부문간 시너지를 극대화한다.서해안은 '환황해 경제권을 선도하는 지식·첨단 산업의 융복합 벨트'로 개발된다. 국제비즈니스 거점화와 환황해권 협력체계 활성화를 위해 인천공항과 연계한 복합단지를 조성, 국제비즈니스 핵심지화하고 서해안 지자체가 공동으로 해외협력교류 협의회를 설치, 초국경적 협력사업도 추진한다. 아산만·파주·평택 등을 중심으로는 디스플레이 허브를 구축, 경쟁력있는 초일류 첨단산업벨트를 구축하고 수도권-충남-전북을 연계, 자동차·로봇·기계 등 주력산업과 IT산업간 융합을 촉진한다. 새만금·경기만을 중심으로 신재생·그린에너지 산업 육성과 충남-전북을 잇는 식품산업벨트를 조성한다. 정부는 이번에 제시된 기본구상을 현실화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기본구상을 구체화, 동·서·남 해안권별로 발전종합 계획을 수립·확정하기로 했다. 또 행정절차 간소화 등 제도정비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동·서·남해안권 및 남북교류 접경권 초광역개발 기본구상이 수립됨에 따라 정부가 추진 중인 3차원의 지역발전정책(기초생활권/5+2광역경제권/초광역 개발권)이 완성됐다며 개별 행정구역 단위의 지역개발을 벗어나 동서남해안권이 미래국토의 새로운 성장발전축으로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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