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수희 기자]백화점의 선전하고 있는 반면 대형마트의 부진이 계속되며 유통업종 내 유망주가 신세계에서 롯데쇼핑으로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증권가에서 힘을 얻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산업의 패러다임(paradigm)이 대형마트 중심에서 온라인쇼핑몰, 백화점으로 옮겨가고 있다. 실제 2006년 11.5%, 2007년 10.3%에 달하던 대형마트 성장률은 지난해 6.1%로 급락한 이어 올해는 5.3%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반대로 백화점은 2007년 3.3%로 저점을 기록한 후 지난해 4.2%에 이어 올해 7.1%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백화점의 경우 경기회복세와 명품, 잡화 등 하이엔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증가가 맞물리며 매출이 늘고 있지만 대형마트는 신유통채널이 성장함에 따라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증권가는 롯데쇼핑의 지속적인 성장을 점치는 반면 신세계가 다소 부진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정연우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유통업체간 프리미엄과 디스카운트가 모두 축소되면서 신세계와 롯데쇼핑 간 밸류에이션 갭이 줄어들 수 있다"며 "신세계는 주가 상승 여지가 크지 않은 반면 롯데쇼핑은 상승 여력이 남아 있어 향후 신세계와 롯데쇼핑 간 주가 흐름이 차별화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그는 "롯데쇼핑은 밸류에이션이 재평가되며 유통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부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서정연 신영증권 애널리스트도 "당분간 백화점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백화점업 1위 사업자로서 업황 호조로 인한 수혜가 큰 롯데쇼핑에 긍정적"이라며 유통업 최선호주로 추천했다.김민아 대우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2010년에도 백화점 매출 성장률은 할인점 매출 성장률을 상회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며 "롯데쇼핑의 이익 안정성이 매력적인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김수희 기자 suheelov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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