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유통기업들은 IT혁신을 통해 소비자 취향에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8일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불황극복을 위한 유통산업 IT혁신 세미나’에서 이원준 액센츄어 아·태총괄대표는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실업, 경기침체 장기화, 중국산 멜라민 파동, 신종 인플루엔자 확산 등으로 미래,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러한 때일수록 유통기업들은 IT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특히, 현재와 같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비자 트렌드를 바탕으로 IT혁신을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날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하는 등 상호 연계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이날 세미나에는 미국 생활용품 제조회사인 콜게이트 팜올리브(Colgate-Palmolive)사의 IT 혁신 성공사례도 소개됐다.주제발표를 한 성준경 오픈타이드 상무는 “콜게이트사가 2006년 자사 정보시스템을 소매기업 현금등록기에 연결하면서 불황을 극복하기 시작했다”면서 “이로 인해 회사는 소매기업의 판매동향을 모니터링할 수 있었고, 수요를 감안한 생산조절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98%의 정확한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최근 3년간 1억 50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고, 글로벌 시장의 업무통합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4억 3000만 달러를 절약한 사례도 제시됐다.이날 세미나에는 박주영 숭실대 교수, 김주철 삼성테스코 팀장, 손상현 GS리테일 팀장, 여동기 한국IBM 이사, 오두현 유한킴벌리 실장, 성준경 오픈타이드 상무 등도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또한 롯데마트의 ‘안전한 쇼핑과 소비자 가치 증대’, LG CNS의 ‘IT 운영 최적화와 그린 IT', 마이크로소프트의 ’불확실한 경제시기를 위한 IT 전략‘도 소개돼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이 날 세미나에는 200여명의 관련기업 임직원들이 참석했다.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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