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협력업체들이 1000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를 맞았지만 정부는 별도 지원책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일부 업체들의 부도가 불가피해 보인다.
지식경제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개별업체에 대한 지원은 없다"며 "쌍용차 협력업체 중 3~4곳은 부도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형평성과 시장경제 원리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지원 프로그램) 적용과 상생협력펀드만을 내세우면서 채권은행의 채무연장에 희망을 걸고 있다.
이 고위관계자는 "멀쩡한 중소기업들도 흑자부도 위기를 맞는 상황에 쌍용차 협력업체 부도 자체를 큰 일이 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며 "채권은행이 우량한 업체들에 대해서는 어음 만기를 연장하는 등 채무를 연장해주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쌍용차 전속업체 44곳 중 일부는 쌍용차와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으로 현대차, GM대우등 거래선 다변화의 자구 노력을 게을리 한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최근 , , 등 대기업과 은행들이 마련한 7000억원규모의 상생협력펀드가운데 2000억~3000억원 정도가 자동차 부품업체에게 지원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경부 고위관계자는 "아직 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 규모가 파악되지 않지만 현대차와 은행의 출자비율을 고려할 때 2000억~3000억원은 자동차 부품업체에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법정관리 개시 여부에 대해서는 "오늘 실사를 통해 5~6일께 법원의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며 "법원의 허가가 날 경우 어음을 매각할 수 있는 등 부품업체들에게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먹튀 논란을 빚고 있는 중국 상하이차에 대해서도 "100% 철수 개념보다는 앞으로 협력관계를 지속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얘기하고 있다"며 "경기도 평택시 등에서 자금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 등 쌍용차에 대한 분위기가 조금 좋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법정관리로 회생절차에 들어설 경우 정부도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00~3000명의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어 노조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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