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포기하는 것인가.'
9일 쌍용자동차가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청산 가능성까지 염두해야하는 비운의 운명을 맞게 됐다.
업계에서는 쌍용차의 대주주인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추가 지원은 커녕 경영권에 손을 떼기 위한 수순에 돌입했다는 점에서 한국 시장에서의 철수를 각오한 예고된 절차를 밟고 있는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지도 않은 쌍용차를 화의 절차도 아닌 법정관리 신청으로 몰고 가는 이례적인 행보가 심상치 않다는 해석이다.
특히, 지난 8일부터 상하이차 본사에서 천홍 상하이차 총재, 쌍용차 최형탁 사장 등 경영진 수뇌부(중국인 6명, 한국인 3명)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사회에서 직원 2000여명 감원때 2억달러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직후 나온 조치여서 그같은 분석이 설득력을 얻을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상하이차의 법정관리 카드는 향후 시장 상황이 호전될 경우 다시 쌍용차를 품에 안되 계속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청산 또는 매각 절차를 밟는 양다리 작전의 일환으로 보여진다"며 "쌍용차로부터 기술만 이전받고 철수함으로써 제기될 수 있는 국내외 비난을 벗어보기 위한 꼼수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쌍용차에 따르면 올해 예상되는 운영자금이 SUV 등 신차 개발에 필요한 비용 등 6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상하이차는 기술 이전에 따른 댓가로 1200억원 지원을 약속했지만, 600억원 정도를 제공했을 뿐 추가적인 자금 지원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장하이타오 쌍용차 대표가 입국해 정부와 산업은행 등에 지원을 요청했다가 상호 불신만 확인한 상황에서 더 이상의 비용 지출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하고 법정관리 카드를 선택한 것으로 보여진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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