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사외이사 후보 3명 물러나…KT 이사회 물갈이 본격화(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KT의 경영 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KT 이사회 의장을 맡는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를 비롯해 사외이사 3명도 주주총회 직전 사퇴했다. 이로써 이사회에는 김용헌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 1인(사외이사)만 남게 됐다. 현 정부와의 코드를 맞추기 위한 KT의 이사진 물갈이가 본격화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외이사 후보 3명 물러나…KT 이사회 물갈이 본격화(종합) 31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열린 KT 주주총회에 주주들이 총회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AD

KT는 "사외이사 3인이 사퇴했다"면서 "이들에 대한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은 자동 폐기됐다"고 31일 밝혔다. KT는 이날 오전 9시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강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전 롯데렌탈 대표 등에 대한 임기를 1년 연장하는 재선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었다.


이들 사외이사가 사퇴함에 따라 이번 주주총회에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 한도 승인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개정 등의 안건만 의결·처리됐다.


KT 이사회에는 김용헌 사외이사 1명만이 남게 됐다. 다만 상법상 이사의 결원 조항으로 인해 이날 사퇴한 사외이사들이 새 이사회 구성까지 임무를 담당할 수 있다. 퇴임 이사 자격으로 가능하다. 상법 386조 1항을 보면 ‘법률 또는 정관에서 정한 이사의 원수를 결한 경우에는 임기의 만료 또는 사임으로 인해 퇴임한 이사는 새로 선임된 이사가 취임할 때까지 이사의 권리와 의무가 있다’고 돼 있다.

이제 공은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 대표이사 대행 체제 아래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New Governance 구축 TF’로 넘어가게 됐다. 이 TF는 대표이사·사외이사 선임 절차, 이사회 역할 등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개선을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윤석열 정부와 코드를 맞추기 위해 이사진 물갈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신규 이사회를 꾸리는 과정에서 정부·여당의 입장을 대변해온 최대 주주 국민연금이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박종욱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주주 여러분 가장 큰 관심은 언제, 어떻게 경영 정상화가 이뤄질지 여부"라며 "주주님들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 새로운 지배구조를 수립하고 정상적 경영 상태가 되도록 혼신의 힘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절차 준수를 위해 (경영 정상화까지) 약 5개월을 예상하지만,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그동안 주요시설 안정적 운영과 고객·국민께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차질없이 운영하겠다"고 했다.


KT의 경영 혼란에 주주들의 원성도 잇따랐다. KT 주주모임은 이날 박 사장을 향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외압이 일어나는 데 대해 주주들은 분노하고 있다"라며 "비전문가, 정치인 라인 이사 등 때문에 회사 경영이 차질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정관을 변경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밖에 ▲분기 배당 주주 이로운 방향 이뤄지도록 시행 ▲이번 매수 자사주 소각 규모 확대 ▲배당 성향 확대·자사주 소각 정례화 등도 요구했다.


박 사장은 이에 대해 "'낙하산 방지'는 New Governance 구축 TF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주주 및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내용을 TF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