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보이스112]③통합신고대응센터 예산 확보… 설립 속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센터 1단계 예산 10억… 콜센터 시스템 구축
센터 2단계 통합플랫폼 ISP 1억여원도 확보

[보이스112]③통합신고대응센터 예산 확보… 설립 속도
AD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장세희 기자] 경찰이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 신고·대응센터' 설립을 위한 초기 예산을 전액 확보했다.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 신고·대응센터는 보이스·메신저 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사건을 신고 접수부터 조치까지 원스톱 방식으로 일괄 처리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정부의 피해 예방과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12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은 '2023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 신고·대응센터 1단계 예산 10억원을 전액 확보했다. 지난해 경찰청은 서울 종로구 효자동 서울경찰청 202경비단 건물에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 신고·대응센터를 설치하기로 하고, 올해 예산안에 건물 리모델링 비용 등을 반영한 바 있다. 이번에 확보한 예산은 세부적으로 상담·신고 콜센터 구축 7억5100만원, 리모델링 등 콜센터 물리적 구성비용 1억6900만원, 운영 유지비 7400만원 등이다.


앞서 정부는 해가 갈수록 피해가 커지는 보이스피싱 관련 범정부 통합 대응체계가 부재하다는 비판이 일자 경찰청 산하에 관련 조직을 만들어 신고·상담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작년 4월 경찰청 경제범죄수사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센터 설립 준비단이 구성됐고, 그해 8월에는 센터 설치와 관련한 국무총리 훈령도 공포됐다. 훈령에 따라 센터장은 총경급, 자문관은 금융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4급 공무원 중 경찰청장이 임명한다.


경찰청은 행정안전부와 조직 신설 및 필요인력 산정을 위한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논의된 결과에 따르면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 신고·대응센터에는 금융대응팀, 사기대응팀, 통신대응팀 등 3개팀이 설치되며 각 기관에서 전문 인력이 배치될 예정이다. 경찰공무원이 업무 성격과 기능 등을 고려해 가장 많은 인력이 배치되며, 일반직은 금융감독원·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계기관에서 상담원 등 파견 인력이 합류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인력 충원 방법에 대해서는 검토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청은 통합신고·대응센터 설립을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화는 112, 인터넷은 금감원 '보이스피싱 지킴이'로 신고와 상담 창구를 통합하는 1단계는 올해 6월까지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확보한 예산 10억원도 센터 1단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것으로, 경찰청은 해당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계약을 진행 중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1단계 센터 구축이 완료되면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 사기에 대한 신고와 상담 창구가 일원화돼 국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센터 2단계는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데이터 분석·공유 등 대응 체제 강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경찰청은 센터 2단계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예산 1억1400만원도 이미 확보한 상태다. 내년 예산안에 통합플랫폼 구축 예산(약 30억원)을 반영하기 위한 ISP 수립에 조만간 착수한다는 청사진이다.



경찰청은 작년부터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 사기를 '7대 악성 사기'로 규정하고 척결에 나섰다. 올해 출범할 통합 신고·대응센터는 이 악성 사기 근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로 평가된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작년 센터 설치와 관련한 훈령이 공포된 뒤 "실질적 효과가 나도록 챙겨나가겠다"며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가 이 땅에 더이상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경찰이 앞장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