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봐봐 홈 TV] '부린이'를 위한 모델하우스 관람 꿀팁 (feat.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3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모델하우스 관람할 때는 모형도 → 위치도 → 유니트 순으로 관람
모형도와 위치도 통해서는 실제 완공시 주택의 '향', 주변 입지 등 체크
유니트에서는 실제 주택이 어떻게 지어질지와 특화설계, 옵션 등 꼼꼼히 확인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올해 하반기 가장 주목받는 청약 단지 중 하나죠. 드디어 24일부터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청약 일정이 시작됩니다. 오늘은 그동안 많은 모델하우스를 둘러보았지만 어떻게 봐야하는지는 몰랐던 이제 막 수습을 뗀 '부린이(부동산+어린이)' 기자가 청약 전문가 '아임해피' 정지영씨와 함께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 모델하우스를 둘러보며 모델하우스 관람 매뉴얼을 익히는 시간 함께 가져보겠습니다.


모델하우스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모델하우스 중앙에 위치한 모형도입니다. 실제 아파트가 지어진다면 이렇게 지어질 것이라는 푸른 꿈을 담은 모형 건물인데요. 모형도를 통해서는 주택의 '향', 실제 지어졌을 때 건물의 높이, 상가와 부대시설, 조경시설 등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주택의 '향'이 남향인지, 남동향인지 등을 확인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모형도에는 동서남북을 표시해주는 방위표가 함께 설치됩니다. 이를 통해서 본인이 청약하고자 하는 주택이 어느 쪽 방향을 향해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상가의 위치를 통해 상가가 아파트 아래에 위치한 '주상복합형'인지 아닌지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아이가 뛰놀 놀이터, 부모님이 쉬실 경로당 등 커뮤니티 시설 등의 위치도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이때 편리하게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모형도 옆에 위치한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키오스크에서 해당 메뉴를 터치하면 해당 부분의 조명이 점등하기 때문에 각 평형과 타입이 어떤 동의 어느 곳에 위치할지, 부대시설이 실제 어느 곳에 들어설지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형도를 꼼꼼히 살폈다면 다음으로 챙길 것은 위치도입니다. 모델하우스 한편에 마련되는 위치도는 주택 건설 현장을 중심으로 주변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표시해둔 지도입니다. 이를 통해 교통, 주변 학교, 마트 · 시장 등 편의시설의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의 경우 향후 최대 10개 노선이 청량리역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위치도를 통해 이런 호재들을 상세히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니트 바깥에 안내된 사항들을 잘 확인했다면 다음은 드디어 기다리던 유니트를 관람할 차례인데요. 여기서 잠깐! 만약 단순한 관람이 아니라 상담사와의 상담까지 원하신다면 늦어도 이때 즈음에는 미리 번호표를 뽑아두는 게 좋습니다. 유니트 관람 후에 번호표를 뽑으면 너무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내 집 마련의 부푼 꿈을 안고 들어간 유니트에서 가장 먼저 우리를 맞이하는 건 현관입니다. 현관에선 반드시 수납공간을 챙겨야 합니다 신발을 넣는 신발장에 신발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현관에 별도의 수납공간인 팬트리를 같이 넣기도 합니다. 현관 중문의 여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실내 공간에서 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은 거실입니다. 특히 천장의 높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 모델하우스에서는 실제 천장 높이가 얼마로 설계되어있는지 거실 한쪽에 표시해둡니다. 또 최근 트렌드 중 하나인 '우물형 천장'이 포함되는지도 체크 포인트죠.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의 경우 기본 천장고는 2.3m, 우물형 천장 부분은 2.43m로 시공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확인할 곳은 주방입니다. 주방에서는 작업대 상판 재질을 꼼꼼히 봐야 하는데요.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재질이 바로 '엔지니어드 스톤'입니다. 천연 대리석이 아닌 인조 소재이지만 소재의 95% 가량이 천연석으로 이뤄져 있고 내구성이 우수하여 깨짐이나 색상 불균일, 변질 등이 잘 일어나지 않아 선호도가 높습니다. 또 다양한 특화 설계도 체크해야 하는데요.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의 경우 주방 작업대 높이를 선택할 수 있는 특화 설계가 도입됐습니다.


또 주방에서는 냉장고, 김치냉장고, 쿡탑, 음식물 처리기 등 많은 가전들이 옵션으로 들어가는데요. 이 옵션들도 유무상 여부를 확인하고 본인이 현재 갖고 있는 가전을 그대로 사용할지 여부 등을 챙겨둬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안방과 욕실인데요. 안방에서는 침대 위치 등도 중요하지만 드레스룸을 잘 살펴야 합니다. 최근에는 화장대를 넣지 않는 대신 대형 드레스룸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경우 기본으로 선택 가능한지 아니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를 챙겨야 합니다. 또 욕실에서는 도기 상품 브랜드와 상품의 재질 등을 체크하면 좋습니다. 이번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의 경우 욕실에 바닥난방 시설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건식'으로 욕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메리트가 있겠죠?


최근 아파트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시설이 바로 팬트리입니다. 본래 식료품 저장실이라는 뜻이지만 그릇이나 주전자 등 주방용품부터 골프채, 청소기 등 온갖 잡동사니를 수납해둘 수 있어서 실제 주거 공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는 팬트리는 이런 장점 때문에 높은 호응을 받으며 주택 설계에 빠지지 않고 반영되고 있습니다. 팬트리의 사용 크기가 얼마인지도 빼먹지 말고 꼭 챙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은 방들에서는 방 크기를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델하우스에서는 방이 넓어보이도록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크기보다 작은 가구를 배치하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요. 방 크기를 살필 때는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는 방 한쪽에 표기된 실제 방 크기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또 방에 들어가는 붙박이장의 경우 앞서 말한 유무상 옵션뿐만 아니라 발코니 확장 시 기본으로 포함되는 '확장' 옵션인 경우도 있으니 옵션들을 꼭 샅샅이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유니트 관람을 마무리했는데요. 이외에도 유니트 바깥에는 다른 타입들의 평면도 등이 전시돼있으니 전시 유니트 외 다른 평형을 청약하실 계획이라면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다른 트렌드 중 하나인 '지하 세대창고'나 보안 시설들을 바깥에 전시해두는 경우도 있으니 꼭 상세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는 지하 7층~지상 최고 65층 5개 동에 아파트를 비롯해 오피스텔, 오피스, 호텔 등이 조성되는 복합단지입니다. 아파트는 4개 동에 총 1425가구 규모로 들어섭니다. 이 중 조합원 몫을 제외한 일반분양 물량은 1263가구입니다. 전용면적 별 일반분양 가구수는 ▲84㎡ 10개 타입 1163가구 ▲102㎡ 1개타입 90가구 ▲169~177㎡(펜트하우스) 4개 타입 10가구입니다. 평균분양가는 3.3㎡당 2600만원이고, 84㎡의 분양가는 8억4620만~10억6660만원, 102㎡는 10억8710만~13억660만원, 펜트하우스인 177㎡는 19억9800만~20억9300만원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그리고 청약일정은 오는 24일 특별공급 청약이 진행되고, 25일 1순위 당해지역 청약이 진행됩니다. 만약 당해지역 청약에서 마감되지 않을 경우 26일 1순위 기타지역 청약, 그리고 다시 미달이 될 경우 29일 2순위 청약까지 이뤄집니다. 이후 다음달 2일 당첨자 발표가 이뤄지고 13일~16일 4일간 계약이 이뤄집니다. 꼭 꼼꼼히 체크하세요!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