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기능 통합하고 새 기능도
서울시의 공공서비스플랫폼 '서울지갑'과 모바일 회원카드 '서울시민카드' 앱이 통합돼 10월 말부터 본격 운영된다.
시는 블록체인 기반 비대면 공공서비스 플랫폼 서울지갑과 공공시설 모바일 회원증 서울시민카드를 하나의 앱으로 통합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시설 이용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 각각의 앱을 활성화할 필요가 없어 시민 편의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지갑은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34종의 증명서 발급과 청년 월세 등 복지서비스 신청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앱이다. 누적 가입자는 15만명이다. 서울시민카드는 시립·구립 도서관, 체육시설, 청소년센터 등 837개 시내 공공시설 이용 시 사용 가능한 모바일 통합회원카드로, 현재 34만명의 시민이 이용 중이다.
통합앱에는 맞춤형 혜택 기능인 '나의서울+(플러스)' 서비스가 추가된다. 청소년, 중장년, 임산부 등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 준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에게는 '서울장학재단 장학금', 청년층에게는 '청년월세' 등 정보를 전달한다.
회원가입과 인증 절차도 편리해진다. QR 코드만 스캔하면 홈페이지 로그인, 서비스 인증이 가능한 방식으로 확대한다. 각 앱에 있었던 중복 메뉴도 통합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시는 통합앱 출시 전 기존 서울지갑과 서울시민카트 이용자의 데이터 이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서울지갑 사용자는 간편번호 재설정만으로 통합앱을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민카드 이용자는 올해 말까지 정보 이관에 동의하면 기존 혜택을 유지할 수 있다. 기존 서울시민카드 앱은 올해 12월 말 폐기 예정이다.
통합앱 명칭은 시민 공모로 정해질 예정이다. 9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하고, 추첨을 통해 우수 제안자 100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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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옥현 서울시 디지털도시국장은 "서울지갑과 서울시민카드의 통합은 시민 일상 속을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디지털 행정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맞춤형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서울 생활을 한층 더 스마트하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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