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청래 "의총서 '檢특활비 부활 문제있지만 지도부 결정 따르겠다' 발언"

시계아이콘00분 49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7일 유튜브 '매불쇼'에 정청래 의원 출연
"檢특활비, 검찰개혁 유예기간 동안 사용"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인 정청래 의원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서 여당이 검찰 특수활동비(특활비) 부활을 추진한 데 대해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문제 있는 조치지만, 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것이면 따르겠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밝혔다.


정청래 "의총서 '檢특활비 부활 문제있지만 지도부 결정 따르겠다' 발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정청래 의원이 2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 토론회에서 당대표 당선 이후 검찰개혁 추진 계획과 의지를 밝히고 있다. 2025.7.2 김현민 기자
AD

7일 유튜브 채널 '매불쇼'에 출연한 정 의원은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나는 검찰 특활비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필요에 따라 특정업무경비(특경비)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활비 부활은) 매우 문제 있는 조치지만 당 지도부가 추진하면 따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의총에서) 지난해 법제사법위원장이었던 당시 검찰 특활비를 전액 삭감했는데 이렇게 되면 국민이 납득하겠느냐,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고도 부연했다.


정 의원은 "법사위원장 당시 (검찰이) 증빙 서류를 갖고 오면 증빙된 만큼 (비용을) 반영하겠다고 했지만, 특활비는 (증빙서류를) 가져오지 않았다"며 "특경비 역시 (증빙서류를) 못 가져와서 전액 삭감됐다"고 했다.


'검찰개혁을 추진할 예정인데 특활비 부활이 필요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정 의원은 "이재명 정부에서 검찰청이 1년 정도 유지될 것"이라며 "검찰개혁이 이뤄지기까지 6개월~1년 유예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 기간에 필요한 보완 수사, 비밀수사 등 비용이 들어간다"고 했다. 이어 "검찰개혁법이 통과돼 공소청이 만들어져 수사하지 않게 되면 (특활비를) 없애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AD

한편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의 의원직 제명에 대한 국민청원이 6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정 의원은 당대표가 된다면 법사위 차원에서 이 의원 제명에 관한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청문회를 열어 이 의원을 증인으로 채택해 해명도 듣고 제명 사유가 되는지 국민에게 소상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선 후보 당시 TV토론회에서 여성의 신체와 관련한 부적절한 발언을 인용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