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닷 노트, 회의내용 실시간 요약부터 정리까지
이용자 일상 맞춤형 정보제공 '브리핑' 서비스도
베타 서비스 후 올해 중 정식버전 출시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에 '노트'와 '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노트와 브리핑은 고객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향후 정식 출시되면 고객들의 편의 향상과 개인 AI 이용 경험이 극대화될 것이라는 게 SKT의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에 '노트'와 '브리핑' 등 신규 서비스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모델이 에이닷의 노트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에이닷 노트는 회의나 강의, 상담 등 일상에서의 음성을 AI가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하고 정리해준다. 음성을 문맥에 맞춰 자연스러운 문장 형태로 보정하거나 문서 형태로도 만들 수 있다.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개념이나 낯선 용어가 나오면 AI를 통한 웹 검색도 가능하다.
녹음 종료 후에는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중 원하는 템플릿을 고르면 해당 형식에 맞춰 중요한 키워드와 주제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묶어 정리해 준다. 예를 들어, '강의 노트'를 선택하면 녹음 완료 후 강의 요약과 강의 흐름에 맞춘 된 정리까지 받을 수 있다. 복습을 위한 질문도 함께 생성된다.
완성된 노트의 공유도 가능하다. 공유 기능을 켜면 링크 주소가 생성돼 공유하고 싶은 대상에게 전달하면 된다. 공유된 노트에는 녹음파일을 제외한 노트 제목, 작성 일시, 녹음 길이, 참석자 정보, 받아쓰기 내용, 실시간 요약 등이 포함된다.
공유 시엔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비밀번호는 언제든 수정할 수 있다. 공유를 끄면 링크는 비활성화되고, 외부에서 노트 내용을 열람할 수 없다. 저장은 PDF 파일 형태로, 녹음 파일과 함께 이뤄진다.
노트 서비스는 에이닷 앱과 PC 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오픈 베타 기간 노트는 1회 녹음 당 최대 100분, 월 600분 분량이 제공된다.
에이닷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는 '앰비언트 에이전트' 서비스다. 사용자 요청이 없더라도 상황과 맥락을 고려, 선제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하루를 시작할 때 브리핑 서비스가 이용자의 정해진 일정에 따른 동선별 날씨나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식이다.
SKT는 이전 브리핑 이력과 사용자의 반응과 피드백을 기억해 보다 정밀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브리핑 서비스는 에이닷 이용자 가운데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SKT는 이날부터 에이닷 노트와 브리핑 베타 테스트를 개시한 뒤 이르면 올해 중 정식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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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훈 SKT 에이닷 사업부장은 "이번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 베타 버전 추가는 에이닷을 AI 기술로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음성 기술과 고객 생활 패턴 기반으로 일상에서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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