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평산마을서 정치 성향 다른 시위자 폭행한 60대 집행유예

시계아이콘00분 57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뉴스듣기

울산지법, 징역 10개월에 집유 2년
"생각 다른 사람 피해자로 삼아"

자신과 정치적 성향이 다른 시위자와 유튜버 등을 폭행하고 모욕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60대에게 징역형 집행유예가 선고됐다.


연합뉴스는 울산지법 형사2단독 사공민 부장판사가 특수폭행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A씨에게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120시간을 명령했다고 26일 보도했다.


A씨는 2023년 4월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양산 평산마을 주차장 인근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던 B씨를 일본인을 비하해 부르는 표현으로 부르며 모욕하고 뺨을 때렸다. A씨는 이후에도 B씨가 1인 시위 중인 것을 보고 3차례에 걸쳐 정강이, 엉덩이, 목 등을 밀치거나 발로 차는 등 폭행했다. 진보 성향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자신과 정치 성향이 다른 B씨가 1인 시위를 계속하는 것에 화가 나 이 같은 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산마을서 정치 성향 다른 시위자 폭행한 60대 집행유예
AD

이밖에 A씨는 평산마을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 중인 다른 보수 성향 유튜버들에게 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했다. 그는 보수 유튜버가 방송을 못 하도록 휴대전화를 빼앗기도 했다. 집회 방해 문제로 실랑이가 붙은 상대방을 자동차로 칠 것처럼 돌진한 후 급정거해 넘어지게 하기도 했다.


A씨는 비슷한 일들로 처벌받고 재판을 받는 중에도 범행을 반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범행은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를 빙자해 정치적 성향이나 생각이 다른 사람을 피해자로 삼은 점에서 그 죄질이 불량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피해 정도가 심하지 않은 점은 참작했다"고 선고 이유를 설명했다.


AD

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 평산마을 일대에서는 2022년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부터 보수단체나 극우 유튜버가 지속적으로 시위를 했다. 일부 시위에서는 모의 권총과 문구용 칼 등 위험한 도구까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밤낮으로 확성기와 스피커를 이용해 문 전 대통령을 비방하는 시위가 이어지자 인근 주민의 민원도 빗발쳤다. 같은 해 연말을 기점으로 시위 규모는 줄었으나 확성기를 이용한 시위 등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