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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 다가오며 에어컨 구매 급증…삼성전자 "일 평균 1만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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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가정용에어컨, 1분당 7대 이상 판매꼴
AI기능 탑재 에어컨, 80% 이상 차지
LG전자도 1~4월 전년 대비 45%↑

역대급 폭염이 예고된 여름이 다가오고 평년을 웃도는 덥고 습한 날씨가 최근 이어지며 에어컨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삼성전자의 가정용 에어컨은 지난해보다 한 달 앞서 일평균 1만대 판매를 돌파한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 19∼23일 자사의 일반 에어컨 스탠드형·벽걸이형, 무풍에어컨 스탠드형·벽걸이형·창문형(가정용), 시스템에어컨(가정용) 기준 국내 일일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하루 평균 1만대 이상이 팔렸다고 전했다.


폭염 다가오며 에어컨 구매 급증…삼성전자 "일 평균 1만대 판매" 삼성전자 2025년형 AI 에어컨. 사진=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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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일간 삼성전자의 가정용 에어컨이 1분에 7대 이상 팔려나갔다. 지난해의 경우 6월 중순에 일평균 1만대 판매를 넘어선 것과 비교하면 한 달가량 앞당겨졌다.


지난주 삼성전자의 가정용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이상 늘었다. 앞서 1분기에도 가정용 일반 에어컨의 국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특히 AI 기능을 탑재한 가정용 일반 에어컨 모델이 전체 판매량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2025년형 AI 에어컨 신제품은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비스포크 AI 무풍 클래식, AI 무풍콤보 벽걸이, AI Q9000 모델 등 총 4개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신제품 전 모델은 AI가 알아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AI 쾌적', 최대 30%까지 에너지 절전 가능한 'AI 절약모드' 등 혁신 기능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올여름 역대급 무더위 예보에 따라 전년 대비 10일 이상 앞당겨 에어컨 생산라인 풀가동을 개시했다. 4700여 명의 에어컨 설치 전담팀을 조기 운영해 고객 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에어컨·세탁기·냉장고를 중심으로 'AI 가전 트로이카'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이중 비스포크 AI 무풍콤보는 과거 에어컨 광고모델이었던 '피겨여왕' 김연아가 삼성 에어컨 광고에 재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LG전자도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다고 전했다.


LG 휘센 스탠드 에어컨의 1∼4월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올해 초 출시된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와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뷰I 프로'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됐다. "땀나네" "오늘도 열대야네"와 같은 일상적인 표현만으로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온도와 풍량을 조절한다. 리모컨 없이도 음성으로 쉽게 제어할 수 있다.


폭염 다가오며 에어컨 구매 급증…삼성전자 "일 평균 1만대 판매" LG전자 직원들이 경남 창원의 LG전자 에어컨 생산라인에서 스탠드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전자

사용자의 이용 패턴과 공간 구조를 학습해 맞춤형 냉방을 제공하는 'AI 바람' 기능도 생겼다. 올해 LG 에어컨 구독 고객 수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구독 이용 시 제품 상태 점검, 필터 교체, UV 살균 등 전문 케어 서비스와 무상 수리 혜택이 제공된다.


LG전자는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경남 창원에 위치한 에어컨 생산라인을 지난 3월부터 풀가동하고 있다. 판매 증가에 따라 원활한 제품 설치를 위해 설치 인력도 추가 투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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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주거 환경과 사용 목적에 맞춰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벽걸이·창호형·이동식 에어컨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판매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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