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 기준액·요금 인상 등 요청
시장 면담 등 이뤄지지 않으면 '탈퇴'
서울 시내버스·지하철은 노사 갈등
서울시 마을버스 회사들이 시에 재정지원 현실화를 요구하며 '환승체계 탈퇴' 가능성을 내비쳤다. 서울 시내버스, 지하철에 이어 마을버스까지 갈등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23일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조합은 22일 인천에서 긴급 임시총회를 열고 시 재정지원 지체에 따른 조합의 대응방안, 대중교통 환승통합거리비례제 운임정산비율 재조정 요청안을 의결했다. 재정지원 지체 관련 시장 면담을 요청하고 시청 앞 기자회견, 1인 시위, 마을버스 차량 현수막 게첨 운행, 준법운행, 대중교통 환승 합의서 탈퇴까지의 과정을 순차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마을버스가 환승체계에서 이탈할 경우 승객은 시내버스를 탔다가 마을버스로 갈아탈 때 각각 요금을 따로 내야 한다.
앞서 조합은 연초 결정됐어야 하는 재정지원기준액을 지난해보다 올리고, 1200원인 요금도 시내버스와 같은 수준인 1500원으로 올려야 한다고 시에 요구해왔다. 마을버스는 준공영제가 아닌 민간 운영이지만, 공공성을 고려해 서울시가 운영 손실 일부를 지원한다. 매년 재정지원기준액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하는데, 조합에서는 약 50만9000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시는 지난해 재정지원기준액(48만6098원)과 비슷한 수준의 49만원선을 고집하고 있다.
아울러 조합은 서울 마을버스 요금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1200원)이라며 이를 시내버스 수준(1500원)으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환승 정산 비율도 시내버스와 같게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승객이 1500원을 내고 시내버스를 탔다 마을버스로 환승할 경우 시내버스가 833원, 마을버스가 667원을 나눠 갖는다.
이처럼 조합이 전면적으로 강수를 낸 것은 그만큼 마을버스 업계 상황이 어렵다는 인식 때문이다. 조합 관계자는 "시내버스, 지하철과 달리 마을버스는 코로나19 이전의 승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어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물가 인상도 있었고, 임금 인상도 3%가량 해준 상황에서 재정지원기준액이 올라가지 않으면 운영이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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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대중교통은 마을버스를 포함해 시내버스, 지하철까지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시내버스 노사는 통상임금 문제로 갈등이 지속되며 노조가 28일 전국 총파업을 예고했다. 또 서울시가 지하철 첫차, 막차 시간을 30분 앞당기기로 하는 방안을 발표하자 서울교통공사 소속 노조들이 일제히 '상의되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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