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편의점을 주 쇼핑 공간으로 인식
알파세대, 브랜드보단 '내게 맞는 경험'
실용성과 개인화된 경험 중시
알파세대(2010년대 초반~202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는 부모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와 달리 브랜드보다 ‘내게 맞는 경험’을 중시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스타벅스와 나이키보다 다이소와 편의점을 소비의 중심에 놓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소셜 빅데이터 5만건을 분석한 결과 알파세대 관련 소셜 키워드 언급량은 지난해 1분기 5792건에서 4분기 8245건으로 약 4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알파세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빠르게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분석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생 또는 미취학 아동인 알파세대는 브랜드를 선택할 때 ‘내게 맞는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들은 고가의 유명 브랜드보다는 접근 가능한 가격, 즉각적인 재미, 실용성, 개인 맞춤형 만족감에 반응한다. 밀레니얼 세대가 ‘스타벅스’, ‘현대’, ‘나이키’ 등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한 반면 알파세대는 ‘다이소’, ‘삼양식품’, ‘편의점’과 같은 일상 밀착형 브랜드를 많이 언급했다. 이는 가격 접근성, 소셜 콘텐츠에 자주 등장하는 친숙함, 손쉽게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는 ‘셀프 선택권’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며 이를 통해 실용성과 개인화된 경험을 더욱 강조하는 특성이 확인됐다.
또한 알파세대는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누구나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는 틱톡과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숏폼을 선호하며 스스로 원하는 물건을 선택하고 경험할 수 있는 '다이소'와 '편의점'을 주요 쇼핑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연구소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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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용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은 "알파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넘어 AI 네이티브로 성장하며 기존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소비 패턴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며 "이들의 특성을 깊이 이해하고 AI·게임·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반 마케팅을 고려한 브랜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서지영 인턴기자 zo2zo2zo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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