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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애, 김 여사와 친분' 주장 유튜버, 벌금 700만원 약식기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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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
이영애 측 항고…서울고검 재기수사 명령
손배소 청구는 지난해 원고 패소

'이영애, 김 여사와 친분' 주장 유튜버, 벌금 700만원 약식기소 배우 이영애가 2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관객과의대화(GV)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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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이영애가 김건희 여사와의 친분을 주장한 유튜버를 고소한 가운데, 검찰이 해당 유튜버를 약식기소한 사실이 알려졌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등검찰청 형사부는 지난 14일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 정천수 전 대표를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벌금 7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 약식기소는 정식 공판을 거치지 않고 서면 심리를 통해 벌금이나 과태료를 부과해달라고 법원에 약식명령을 청구하는 절차다.


앞서 이영애는 2023년 9월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에 "이승만 초대 대통령께서 과도 있지만, 그래도 오늘날 자유 대한민국의 초석을 다져 놓으신 분"이라는 편지를 전달하며 5000만원을 기부했다. 같은 달 열린공감TV는 "김건희 여사는 자신이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라는 회사에 SBS 출신 아나운서 김범수를 상무이사로 영입했다"며 "김 아나운서는 정호영 한국레이컴 회장(이영애의 남편)과 의형제로 알려진 인물"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2012년 정 회장의 쌍둥이 돌잔치에는 아주 극소수의 지인들만 초대됐는데, 이 자리에 김 아나운서는 김 여사를 대동하고 갔다. 그렇게 정 회장, 이영애 부부가 김 여사와 친분을 쌓게 됐다"며 "이영애는 코바나컨텐츠 행사에 단골로 참석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홍보를 자청했던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영애 측은 "정 전 대표가 유튜브를 통해 이영애를 폄하하고 가짜뉴스를 유포했다"며 서울 용산경찰서에 정 전 대표를 고소했다. 당시 이영애 측은 "가짜뉴스를 인정하고 사과했다면 고소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한 달이 넘도록 사과와 방송 중단을 기다렸다. 보도 내용이 잘못됐다면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도 참된 언론인의 자세라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정 전 대표 측은 "해당 내용은 허위가 아니며, 공익을 위한 내용이므로 위법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사건은 경기 양주경찰서로 이송돼 불송치 결정이 내려졌으나, 이영애 측이 이의신청을 하며 검찰에 송치됐다. 의정부지검은 지난해 6월 불기소 결정을 내렸지만 이영애 측이 이에 불복해 항고했고, 상급청인 서울고검은 같은 해 8월 재기수사 명령을 내려 직접 사건을 수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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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영애 측은 이 사안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함께 제기했고, 법원은 지난해 10월 이들에게 화해권고결정을 내린 바 있다. 화해권고결정이란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의 공평한 해결을 위해 법원이 직권으로 화해를 권고하는 것으로 쌍방의 화해가 성립되면 법원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법원은 화해의 조건으로 피고 정 전 대표에게 ▲문제가 된 영상의 삭제 ▲향후 이영애와 김건희 여사의 친분 관련 방송 금지 ▲이영애의 정치적 성향에 대해 방송 시 당사자 입장 반영을, 원고 이영애에게는 형사 고소 취하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영애 측이 법원의 이 같은 권고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의 이의신청서를 제출하자, 결국 해당 손배소를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정예원 인턴기자 ywju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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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3.2108:10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中 전기차, 점유율 60%…美·日·유럽 車패권 위협④

    중국 전기차(EV) 산업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인다. 과거 내수 시장 중심으로 성장하던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제 유럽, 동남아시아, 남미, 중동 등 전 세계로 세력을 확장하며 글로벌 전기차 패권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올랐다. 비야디(BYD), 지리(Geely), 니오(NIO), 샤오펑(Xpeng) 등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 배터리 기술, 자율주행 기술,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기존 자동차 강국들과 본

  • 25.03.2008:11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美 탐내는 '조선업' 한국이 1위 아니었어?" 시장 주도하는 中③

    중국 조선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앞지르고 있다. 액화천연가스(LNG)선, 컨테이너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다양한 선종에서 중국 조선소의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중이다. 한국은 여전히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와 빠른 기술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제조 2025' 앞세운 중국 조선업, 한국과

  • 25.03.1907:59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내수시장 발판 삼은 도약…높아지는 中 항공우주 경쟁력②

    중국이 자체 개발한 중형 여객기 C919가 상업 운항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항공기 시장의 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중국상용항공기공사(COMAC)가 제작한 C919는 보잉 737과 에어버스 A320을 정조준한 모델로, 중국의 항공기 독립을 위한 상징적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여기에 중국은 독자적인 우주 개발까지 속도를 내며 항공우주 산업 전반에서 패권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中 항공기 기술, 완전 독립?…한계 여전 중국은 2008년부터

  • 25.03.1807:43
    中 반도체, 여전히 한국과 격차…기술 자립 가속화①
    中 반도체, 여전히 한국과 격차…기술 자립 가속화①

    편집자주'중국제조 2025'는 2015년 중국 정부가 발표한 국가 산업 전략으로, 제조업 고도화를 통해 세계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도체, 항공우주, 선박, 자동차, 로봇 등 10대 핵심 산업을 선정해 기술 자립을 추진하며, 글로벌 1위에 올라서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제조업 강국이지만 중국이 정부 주도의 막대한 투자와 기술 탈취, 인재 영입 등을 통해 빠르게 격차를 좁히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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